충북 옥천군은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올라 인건비 부담이 커진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를 위해 맞춤형 지원 정책인 ‘소상공인 행복 3-3-3 프로젝트’를 확정하고 본격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소상공인 행복 3-3-3 프로젝트’는 군에 3개월 이상 거주 및 사업장을 영위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3년 이상 거주 및 3년 이상 사업장을 경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3가지 지원책을 뜻하는 것으로, 지역 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 활력 제고를 통해 지역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첫 번째 지원책인 ‘소상공인 이자차액 보전금 지원 사업’은 3개월 이상 군에 주소와 사업장을 두고 실제로 사업을 경영한 소상공인에게 대출금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출금 최고 2천만원에 대한 이자 2%를 3년간 지원하며 충북신용보증재단 남부지점(옥천읍사무소 3층 소재)을 통해 신청․접수 받고 있다.

두 번째 지원책인 ‘소상공인 점포환경개선 지원 사업’은 상시근로자 수가 3명 미만으로 군에 3년 이상 주소와 사업장을 두고 해당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 정책이다.

시설개량, 노후기계와 설비 또는 비품 교체 등 사업장의 환경개선을 지원하며, 주류업과 통신판매업 등은 제외다.

사업비 80% 이내에서 최대 2천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며 1월 중 공고를 통한 사업 신청을 시작으로 현장실사, 풀뿌리경제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중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세 번째 지원책은 군에서만 사용가능한 지역화폐를 발행해 자금의 외부 유출을 막고 관내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옥천사랑 상품권 발행 및 유통’이다.

1만원권과 5천원권 두 종류로 유통될 옥천사랑 상품권의 올해 발행 규모는 12억5천만원이다.

2월 중 한국조폐공사에 상품권 제작을 의뢰하고, 소상공인 간담회 및 주민 회의 등을 통해 가맹점 확보 및 홍보에 주력한 후 오는 6월부터 유통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박준태 경제정책실은 “소상공인 행복 3-3-3 프로젝트가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낄 소상공인들에게 자신감과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경제활성화를 위한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