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원스님, 대전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취임
무원스님, 대전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취임
  • 이한배
  • 승인 2018.01.03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무원스님(천태종 광수사 주지)이 (사)대전불교사암연합회 25대 회장에 취임했다.

대전불교사암연합회는 1월 3일 광수사 대적광전에서 제 25대 회장 취임식 및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하고 무술년 새해를 맞아 대전시 발전과 대전시민의 라온 행복을 기원했다.

이명학 아나운서의 사회와 덕련 스님의 집전으로 열린 법회에는 조계종 전 포교원장 혜총 스님, 천태종 대전 삼문사 주지 덕해 스님, 24대 회장 석준 스님, 23대 회장 대연 스님을 비롯한 연합회 회원 대덕스님들과 김택수 대전시 정무부시장, 박범계 국회의원을 비롯한 대전지역 여야 국회의원 그리고 불자 등 사부대중 1천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장으로 취임한 무원 스님은 취임사에서 “대전불교사암연합회와 인연이 되는 모든 이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이롭게 하는 자리이타의 보살행을 실천해 나가자”며 “이제 대전불교는 새로운 목표와 더 좋은 방향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 디뎌야 할 시간”이라고 말하고 “이 시대와 소통할 수 있는 불교문화의 대중화를 통해 정치, 사회, 경제, 교육에 이르기 까지 대전이 부처님의 지혜가 충만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동행하자”고 당부했다.

또 “그동안 대전불교사암연합회가 추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통해 육바라밀 자비희사를 실천해 오신 회원스님 여러분들과 대전불교사암연합회 산하 불자연합 신도회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그 뜻을 잘 이어 받아 세대, 지역, 종교, 다문화와 어울려 동행하며, 함께 웃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천태종 총무원장 변춘광 스님은 덕해 스님이 대독한 법어를 통해 “일체성시불성(一切聲是佛聲)이요, 일체색시불색(一切色是佛色)이네, 천지여아동근(天地汝我同根)이고, 만물여아일체(萬物汝我同體)니라”이라고 설하고 “들리는 모든 소리를 부처님 설법으로 듣고 보이는 모든 것을 부처님 모습으로 보는 것이 상구보리(上求菩提)이고, 하늘과 땅을 한 뿌리로 인식하고 일체 만물을 나와 같은 존재로 파악하는 것이 하화중생(下化衆生)”이라고 말했다.

이어 23대 회장 대연스님, 조계종 전 포교원장 혜총스님, 무상회 좌장 양산스님, 대전 비구니 청림회장 일권 스님, 진각종 대전교구청장 원명정사, 김택수 대전시 정무부시장, 박범계 의원을 비롯한 대전지역 국회의원들과 제주 오영훈의원이 무원 스님의 회장 취임을 축하하는 축사를 했다.

한편 무원 스님은 다문화 가족 봉사단에 자비의 쌀 1600kg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제25대 대전불교사암연합회 회장에 취임한 무원 스님은 1979년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에 입산하여 1982년 2대 종정 남대충 대종사를 은사로 득도, 금강승가대학과 동국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하고 천태종 3급 중대사 법계를 품수했다. 인천 황룡사, 서울 명락사, 부산 삼광사 등 전국 20여 곳의 천태사찰 주지와 천태종 사회부장, 총무부장, 총무원장 직무대행을 역임했다. 특히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개성영통사복원위원회 단장을 맡아 복원 불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현재 한국다문화센터 상임고문, 청소년 멘토링 사업단체 (사)빅드림 상임고문,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회 33인 공동대표, KCRP(한국종교인평화회의) 지역대표, URI 코리아(세계종교연합 한국지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또 대통령 표창을 비롯해 경찰청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통일부장관 표창, 2017 국가보훈공헌대상 종교지도자부문 대상, 2017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특별상 등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