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오늘 22일 도내 농업인 56명을 대상으로 ‘2018년 제1차 소형건설기계조종사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농업현장에서 사용 빈도가 늘고 있는 굴삭기, 지게차 등 농산업기계 자격증 취득을 돕고 안전사고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건설 및 산업기계로 많이 알려진 굴삭기, 지게차는 고령화 및 농업 인력부족 해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 농업현장에서 이용률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며, 농업기계임대사업에서도 농용 굴삭기는 임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톤 미만 소형건설기계조종면허는 건설기계 기관, 전기·작업 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 관리법규 및 도로통행 방법에 관한 이론 교육 6시간과 운전조작 실습교육 6시간을 이수해야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올해 교육은 22일 1차 교육을 시작으로 연내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조종면허 뿐만 아니라 굴삭기, 지게차 운전기능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으로 추진된다”며 “자격증 및 면허취득 유도로 농산업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도내 농업인의 농업기계 이용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소형건설기계조종사양성 교육을 통해 3톤 미만 소형건설기계 조종면허 취득자 115명을 배출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