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구사진비엔날레 행사준비가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 대구 문화예술회관은 사진전문가 2명을 포함한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워크숍 개최, 발전방안 연구 등을 통하여 지난 행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를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최고의결기구인 사진비엔날레 육성위원회는 지난 6월 대구시의회에서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가결됨에 따라 기업인, 문화예술인, 언론인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다. 육성위원회는 대구사진비엔날레의 기본계획 수립과 중요사항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진학과 교수, 전시기획자,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 실무위원회 성격의 워킹그룹이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워킹그룹은 행사구성안 마련, 예술감독 추천 등 각종 사안에 대하여 대구사진비엔날레의 브레인 역할을 수행하며 지난 9월부터 사전미팅 1회, 회의 2회, 워크숍 1회를 진행하여 대구사진비엔날레 발전방안 및 실행방안을 구성을 도왔다.

(사)인문사회연구소에 의뢰하여 진행 중인 <대구사진비엔날레 발전을 위한 연구>도 순조롭게 마무리되었다.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운영주체 이관 및 조례안 상정 등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재도약을 위한 운영개선에 대한 필요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대구사진비엔날레의 현황분석, 국내외 사례분석, 전문가 조사 및 대구시민 인식도 조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중장기 발전방향이 도출되어 2018 기본계획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주제전시와 특별전시, 부대행사, 지역상생 프로그램, 사전행사 등으로 구성되는 2018 행사내용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났다. 2018년 9월 7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간 열리게 될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는 이전의 행사와 비교할 때 <시민큐레이터 100인전>, <세계사진축제 네트워크 특별전>, <대구사진가 초대전>, <사진학과 연합전> 등이 새롭게 신설되는 등 지역 친화적인 동시에 세계적이고, 예술성과 대중성을 함께 아우르는 양면가치를 추구하는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새로운 정체성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지난 12월 8일(금)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국제사진심포지엄 <세계 사진축제의 현주소, 그리고 대구사진비엔날레>에는 전국에서 모인 총 300여명의 사진 전문가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세계사진축제와 네트워크를 맺고 국제적인 위상이 크게 향상된 대구사진비엔날레는 당장 내년에 열리는 미국의 <휴스턴 포토페스트>와 프로그램 및 실무자 교류를 논의하고 있으며, 중국의 <서안 사진축제> 및 <핑야오 사진축제>등과 참여작가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대구사진비엔날레는 내년 봄에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2018 현대예술사진주간 심포지엄>에 초청 받아 참여하게 된다. 

대구문화예술회관 최현묵 관장은 “이번 국제사진심포지엄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대구사진비엔날레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워킹그룹 워크숍과 대구사진비엔날레 발전방안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를 충실히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외의 유명 기획자를 초빙하고 세계적인 사진축제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시민들과 함께 대구사진비엔날레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행사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