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12월 26일자로 시무형문화재 신규 종목 지정 및 보유자 인정을 고시하고 27일 보유자들에게 인정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전광역시무형문화재 제24호로 신규 지정된 목기장(木器匠)은 나무를 재료로 해 제기 등을 제작하는 기능으로 현재 전라북도에서만 지정되어 있는 종목이다.

목기장 보유자로 인정된 김인규(80세, 대덕구 덕암동) 씨는 목기의 본고장인 남원태생으로 부친과 학교에서 제작 기능을 배운 후 약 60여 년에 걸쳐 목기제작만을 해 왔던 장인으로 남원에서도 쉽게 보기 어려운 전통방식의 제작 기구를 소장 및 활용할 뿐만 아니라 전승체계도 잘 갖추고 있는 점 등이 높게 평가되어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시는 또 대전광역시무형문화재 제11호인 단청장 보유자를 추가로 인정했다.

이번에 인정받은 김성규(65세, 유성구 구암동) 씨는 전통적으로 단청분야의 원로들로부터 전승받아 온 계보가 분명하고 숭례문을 비롯한 국보․보물 등 350여 곳에 단청을 시공했던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울러 활발한 전수활동을 통해 제자들을 양성하고 있는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아 인정받게 되었다.

이번 지정 및 보유자 인정에 따라 대전시 무형문화재는 총 24개 종목, 보유자는 22명이 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 문화재종무과(042-270-451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