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공급과 선진 하수처리시설 확장으로 살기 좋은 안동, 청정도시 조성을 위해 2017년 한 해 동안 상․하수도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많은 성과를 이뤘다.

▶ 급수 수익 증대 및 총괄원가절감으로 공기업 경영개선

안동시는 의성에 이어 신도청을 비롯한 예천 일부지역에도 광역상수도공급사업 확대해 안동수돗물 3백93만8천톤을 공급해 31억6천8백만원의 급수수익 증대와 상하수도요금 장기체납자에 지속적인 대책 추진으로 5억3천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했다. 또한, 올해부터 시민부담을 최소화하고 급수수익증대를 위해 5년간 상하수도요금을 단계적 인상으로 공기업 독립채산제 실현과 요금현실화율 제고에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법흥, 안막배수지, 도산, 길안 정수장 관사 등 불필요한 운휴자산 철거로 생산원가 절감과 공기업 경영개선에 전력을 다했다.

▶ 체계적 관망관리 및 노후관로 정비로 전국 최고수준 유수율 90.2% 달성

안동시 상수도관로 1,927㎞에 대한 효과적인 관망 관리와 지속적인 누수탐사, 가정 내부 누수탐사 무료 시행, 옥내급수관 개량사업비 지원, 미계량 수돗물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누수율 저감 효과를 거뒀다. 아울러 노후상수도 관로 정비사업에 31억8천만원으로 노후관 25㎞를 정비해 유수율 90.2%로 3년 연속 전국 최고수준을 유지해 상수도공기업 경영합리화와 시민들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했다.

▶ 급수구역 확장사업으로 상수도 보급률 91.5% 달성

상수도 미 공급에 따른 상대적 소외지역 해소를 위해 북후․녹전면 일원에 농어촌생활용수 공급사업, 송현동 급수구역확장사업 등 18개 지구에 197억원으로 관로 56㎞, 배수지 4개소, 가압장 7개소를 설치해 720여가구에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공급으로 상수도 보급률 91.5%를 달성했다.

▶ 환경기초시설 확충으로 청정환경 조성

올 한 해 적극적인 하수도 예산 확보와 지속적인 하수도시설 확장 및 정비로 청정도시 환경조성과 하수도 보급률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을 도모했다.

먼저 합류식 하수처리구역에서 분류식화해 각 세대에서 발생되는 생활하수를 분리하고 하수처리장으로 이송할 수 있는 오수관로 매설 및 처리구역 내 분뇨를 하수처리장으로 직투입될 수 있는 시설(배수설비)을 설치하는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강남동, 송하동, 남선면 일원에 509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현재 시행 중인 ‘남선․노하 처리분구’, ‘정하 처리분구’는 2018년, ‘수하 처리분구’는 201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아울러 하수도 노후화로 인한 지반침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43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중구1 처리분구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과 집중호우 시 상습침수지역 피해예방을 위해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292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중구1배수분구 도시침수 예방사업’은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이다.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는 가운데 이를 통해 침수피해 예방은 물론 안정적인 우수 배제시설 등이 갖춰질 전망이다.

이 밖에 사업비 63억원을 투입해 3년간 시행한 ‘안동공공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사업’준공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 에너지자립화율을 6.1%에서 23.8% 향상시켰다. 또, 하수처리시설 확충을 통한 공공수역의 수질 및 환경 개선을 위해 3개 분야에 사업비 179억원을 들여 추진 중인 ‘풍산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송리지구 소규모하수처리시설 신설’,‘안동공공하수처리시설 악취저감사업’도 201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지방상수도 미공급 지역 마을상수도 시설확충 및 철저한 수질관리

지방상수도가 보급되지 않는 농촌 산간지역에 마을상수도 보급 및 개량사업으로 안정적인 식수와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사업비 25억원을 투입했다. 관로 교체 8㎞, 시설유지보수 436개소, 마을상수도신설 3개소, 노후배수지 개량 및 철거로 급수 보급률 확대와 철저한 수질관리로 오지 지역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 “시민행복” 상․하수도 행정서비스 구현

안동시는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상․하수도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정 내부관로 누수로 인한 수돗물 사용량 급증에 따른 상수도요금 민원해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2천여 건의 가정 내부 무료 누수탐사를 시행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옥내급수관 개량사업비 지원사업 시행으로 가정 내부 노후배관으로 인한 수질악화를 예방하고 맑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힘썼다.

또한, 하수시설의 유지관리와 정비점검도 차질 없이 추진해 하수도 시설 파손, 하수도 막힘으로 인한 악취발생 등의 생활불편과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수시로 순찰을 강화해 520여 건의 민원을 해결하는 등 “시민행복”을 위한 적극적이고 신뢰받는 상․하수도 행정서비스 구현에 앞장섰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