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는 관내 근린공원과 마을 숲의 생물상 및 분포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모니터링 보고서’로 구성해 발간한다.

먼저 관내 ▲고양공원, ▲덕수공원, ▲정발산공원, ▲탄현공원 4개소의 분야별 생물상을 ‘보고서’ 형태로 구성했다.

이번에 수록된 종 목록은 ▲고양공원 목본 52종, 곤충 24종, 조류 13종 등 총 70종, ▲덕수공원 목·초본 77종, 곤충(수서곤충 포함) 46종, 조류 7종 등 총 143종, ▲정발산공원 목초본 84종, 곤충 64종, 조류 13종 등 총 283종 ▲탄현공원 목초본 32종, 곤충 20종, 조류 4종 등 총 76종이다.

또 마을 숲 모니터링 보고서는 ‘고양시 생태교육 네트워크’ 참여 단체의 진행으로 ▲고봉산, ▲산황산, ▲성라산, ▲영글이산, ▲황룡산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각 마을 숲 깃대종을 중심으로 조사했으며 도심지 내 마을 숲과 문화를 아우르는 생태적 가치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김운용 녹지과장은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을 통해 생물종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한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에게 질 높은 생태교육서비스 제공 및 생태적 관심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고양생태교육센터(고양생태공원)는 도심 속에서 생물들을 관찰·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의 장으로서 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기관이다. 이번 모니터링과 더불어 진행된 근린공원 생태체험교육에는 자연해설사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총 1,083명(99회)이 참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