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친환경미생물센터(충주시 동량면 소재)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가축전염병 예방용 친환경미생물제 공급을 시작했다.

센터는 지난해부터 가축위생 및 방역을 위해 200여 축산농가에 친환경미생물제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며 각종 가축전염병 예방에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가축전염병 예방용 미생물제는 가축 전염병원균이 강산성(pH6 이하)에서 활성이 떨어지는 점에 착안해 미생물제제 중에서 산도(pH)를 낮추고 살균효과가 뛰어난 유산균에 구연산을 혼합했다.

이를 축사와 출입자에 사용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강산성(pH 4이하)이 돼 효과적이면서 친환경적으로 가축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미생물제제는 살포 후 축사 환경을 선점해 지속적으로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가축이 먹거나 피부에 접촉돼도 해롭지 않아 음료수와 사료에 희석해 급여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소독제와는 달리 축사 외부와 사료통 및 축사 내부 살포에도 해롭지 않아 안전하게 소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년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전염병이 발생해 축산농가들이 경제적이나 시ㆍ공간적으로 큰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가축 방역용 미생물제제는 농가들의 부담을 덜어 주면서 가축 사육환경까지 개선하고 있어 일석삼조 이상의 효과를 보고 있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유재덕 팀장은 “농가 경영비 부담을 덜어 주며 축산환경 개선과 친환경농업 정착에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연간 500톤의 친환경유용미생물을 생산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친환경미생물 사용 희망농가는 친환경미생물센터(☏ 850-3256)로 신청하고 미생물 사용교육을 이수하면 무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