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역경제를 진단하고 경제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온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이 내년부터 본격 가동된다.

도는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의 주재로 ‘충남경제 위기대응시스템 구축 2차년도 사업 최종보고회 및 제2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추진상황을 최종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안 지사와 유관기관, 외부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사업 추진결과 및 추진방향 보고 △충남경제상황 진단·토론이 진행됐다.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 사업 1차년도인 지난해 도는 충남경제 진단을 위한 ‘충남 조기경보지수’를 개발하고 5대 핵심산업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기본방향을 정립했다.

2차년도인 올해에는 개발된 조기경보지수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가속화하고 부동산 부문의 조기경보지수를 추가 개발했다.

특히 올해는 경제위기 대응 매뉴얼과 대응 시책 기본안을 마련하고, 조기경보시스템과 결합해 충남경제상황을 종합 진단하기 위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을 쏟았다.

이와 함께 충남형 경제위기대응시스템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 지난 15일 도의회 의결을 거쳐 시행을 앞두고 있다.

도는 내년 가동에 앞서 도내 경제관련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및 경제상황점검회의 협의체를 시험 운영하는 등 시스템 기본체계 구축을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

특히 남은 시간에는 경제위기가 발생하거나 예측될 경우 도 실무부서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경제위기 대응매뉴얼과 대응시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올해 마련된 경제위기대응매뉴얼 기본안을 바탕으로 관련부서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대응매뉴얼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 시책들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내년 충남연구원에 전담조직을 두고 시스템을 본격 운영할 계획으로, 시스템을 통해 도출한 경제 진단분석 결과를 관련 기관·단체와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해 나아갈 계획이다.

이날 사업 추진결과 및 방향 보고에 이어서는 안희정 지사 주재로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가동 상황을 가정한 충남경제상황 분석·진단 회의가 열려 경제상황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충남경제가 ‘정상’ 수준으로 전반적인 경기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도 경기 확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최근 완성차 업체의 부진이 도내 전체 산업에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고용시장의 질적 측면 향상을 위한 유연한 대처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인구감소, 고령화, 소비패턴 변화 요인으로 도내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침체가 우려됨에 따라 이에 대한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함께 개진됐다.

안희정 지사는 4년 전 미국 디트로이트 시티가 파산한 사례와 삼성의 LCD 생산라인 중국 이전에 따른 전후방 장치산업이 연쇄 부도사태를 예로 들며 세계 경기와 개별 산업의 부침에 대한 지방정부 차원의 선제적 대응태세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지역 내 주요 산업의 부침은 지역 내 투자와 일자리,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경제동향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충남 경제귀기대응시스템은 지역 경제가 가는 방향을 제대로 읽어내고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지방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처방을 실행하자는 시각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지사는 “충남형 경제위기대응시스템이 본격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운영 노하우의 축적과 지속적인 보완을 통한 고도화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경제 전 분야를 포함할 수 있도록 폭과 깊이를 더욱 향상시켜 나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