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학자 13명과 중국 학자 7명 등 20명의 한중 전문가가 참여하는 올해 최대 규모 한중국제학술대회가 20일부터 성남시에서 열린다.

성남시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중 경제협력을 위한 한중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성남시, 세종연구소,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와 중국사회과학원 지역안보연구센터, 북경대학교 한반도연구센터가 공동주최하는 학술대회에는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 등 13명의 국내 전문가와 장윈링 중국사회과학원 지역안보연구센터주임, 왕위앤저우 북경대학 역사학과 교수 등 7명의 중국측 전문가가 참여한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중국측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사드 배치 문제로 양국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을 무렵인 지난 6월 성남시 대표단이 경제협력단을 이끌고 북경을 방문했을 당시 중국사회과학원 학자들의 적극적인 의사가 있었다”며 “경색된 한중관계를 민간, 지자체 교류를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라고 밝혔다.

중국사회과학원은 중국정부의 국무원 산하 최대 규모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국내 지자체, 민간단체, 연구소와 공동으로 대규모 한중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중국정부측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일 열리는 환영만찬에는 중국대사관 참사관이 참석하며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리는 본대회에는 중국 출장이 예정된 추궈홍 주한중국대사가 축사를 보낼 예정이다.

21일 성남시청에서 열리는 본대회에서는 이해찬 국회의원의 축사와 함께 △한중관계 발전을 위한 제언, △남북중 경제협력과 평화의 길,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경제협력 과제라는 3가지 주제로 총 3세션으로 진행된다. 3세션에서는 성남시장이 기조발제를 통해 ‘북핵문제 해법’과 ‘평화공동체’ 구상을 밝힐 계획이다.

22일에는 중국학자들의 판교테크노벨리 견학을 통한 한중간 IT산업 교류 및 성남시 산업체의 중국진출에 대한 모색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국회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초청 오찬도 진행된다.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전문가들의 면면도 만만치 않다.

국내학자로는 이종석 전통일부장관,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 이남주 성공회대 교수, 이헌욱 변호사, 원동욱 동아대 교수, 정재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김연철 인제대 교수, 임수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통일국제협력팀장, 민경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초빙연구위원, 박종철 경상대 교수, 신범식 서울대 교수,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김창수 통일부장관 정책보좌관 등 13명이 참석한다.

중국학자로는 장윈링 중국사회과학원지역안보연구센터주임, 피아오젠이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 교수, 궈리쥔 중국사회과학원 지역안보연구센터 부주임, 리청르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 및 김동길 북경대학교 한반도연구센터주임, 왕위앤저우 역사학과 당서기, 송청요우 북경대학교 명예교수가 참석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