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 1. ~ 12. 15.)동안 산불제로(ZERO)화를 달성하고, 산불조심기간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올해 가을철 산불은 건조한 날씨로 전국적으로 작년에 비하여 3배 이상 증가한 70건(26ha)이 발생하였으나, 충북은 단 한 건도 없었다.

이는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에 의거 감시카메라 등 감시‧진화 장비를 사전에 정비‧점검하고, 감시‧진화인력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훈련으로 산불예방 홍보와 계도를 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가을철 산불발생의 주 원인인 소각산불 근절을 위한 특별 대책을 수립 실시간 PC영상회의 개최, 불법소각행위 단속, 공동소각 등 인화물질 사전제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산불 발생 원인을 원천 차단하였다.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은 끝났지만, 건조특보가 지속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산불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산불발생시 신속한 초동대응이 가능하도록 비상연락체계와 진화인력을 확보하여 대응체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산림녹지과장(신종석)은 “가을철 건조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산불 예방에 도민 모두의 홍보와 협조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산불이 발생하지 않았다.” 면서 “앞으로도 철저한 예방과 대응으로 소중한 우리의 산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에 불을 내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과 허가 없이 산림으로부터 100m 이내 지역에 불을 놓을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