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은 겨울철 폭설 및 한파에 대비해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한 농가 실천사항을 홍보하고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저온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나무 대목 및 주간부 백색 수성페인트를 바르거나 볏짚 등으로 피복하고, 처져 있는 하우스밴드(끈)는 팽팽하게 당겨두며 시설물 주변 배수로 정비와 사전점검 및 지주를 보강해야 한다. 인삼재배시설은 차광망 및 과원 방조망을 미리 걷어두고, 시설작물의 온풍기 고장 및 정전에 대비 전기시설(누전, 합선) 등을 점검해야 한다. 또 간이버섯재배사는 차광막이나 보온덮개 위에 비닐을 한 겹 씌워 보온력을 높여줘야 한다.

대설 및 한파 특보가 예상되면 넉가래 등으로 하우스 위에 쌓인 눈을 쓸어내리고 시설하우스 및 축사내부에 난방장치 가동으로 농작물 및 가축의 동사를 방지해야 한다.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 가동곤란 시에는 볏짚․왕겨 등을 연소시켜 주고, 폭설로 인한 시설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비닐 찢기 및 천창을 개방(안전사고 유의)해 피해를 최소화 한다.

농업 시설물의 피해가 발생하면 시설하우스 및 축사 주위 쌓인 눈을 신속히 제거해 동해나 저온피해를 최소화하고, 생육부진포장은 엽면시비 및 보온재(섬피 등)를 이용해 소형터널로 보온해 주거나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대파 또는 재정식(재배포장 소독철저)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겨울철 기상재해 예방을 위해 시설하우스를 새로 교체할 경우에 반드시 지역별 설계 강도 이상의 규격에 맞는 내재해형 시설을 설치하고, 기상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농작물을 관리해 피해가 없도록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