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이 ‘파리기후변화협약’ 2주년을 맞아 12일(화)<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정상회의 ‘원플래닛서밋(One Planet Summit)’에 공식참석하기 위해 1박3일 파리 출장길에 올랐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15년 12월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맺은 국제협약이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시기보다 2도 이상 낮추는 것을 목표로 당시 195개국이 서명했다.

이번 회의는 프랑스 정부, 유엔(UN), 세계은행이 공동주최하며, 박원순 시장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안 이달고 파리시장의 초청을 받아 지방정부 대표이자 '이클레이(ICLEI)'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다.

이 회의는 중앙정부, 도시, 기업, 금융, 시민사회 대표가 모여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대한 각 국가별, 도시별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원 확보 방안 등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이클레이(ICLEI, 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체)는 세계 1,174개 도시와 지방정부가 모인 기후환경분야 국제협력기구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이 그동안 세계 어느 도시보다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으로 나서온 만큼, 기후변화 대응 전도사가 되어 지방정부의 역할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서울의 노력과 성과를 전 세계에 알린다.

박 시장은 12일(화) 오전 11시20분<현지시간> 파리시장 주관으로 ‘도시와 지방정부의 기후변화대응 강화방안’을 주제로 열리는 '라운드테이블 패널 3' 세션에서 발표자로 나선다.

이 세션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LDF)을 설립하고 환경보호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Leonardo Dicarprio),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그라민은행’의 설립자로 '06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무함마드 유누스(Mohammad Yunus) 박사,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지구환경금융(GEF) 같은 국제기구 CEO 대표 등도 참여한다.

박 시장 외 지방정부 대표로는 안 이달고 파리시장, 제리 브라운(Jerry Brown)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 호라치오 로드리게스 라레타(Horacio Rodríguez Larreta) 부에노스 아이레스 시장, 셀레스틴 케차 코르테(Célestine Ketcha Courtès) 카메룬 방앙떼 시장, 마우리치오 로다스(Mauricio Rodas) 에콰도르 키토 시장이 참여한다.

박원순 시장은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민참여’라고 강조하고, 시민참여를 핵심동력으로 추진 중인 서울시의 대표적인 기후변화대응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와 ‘서울의 약속’, 또 ‘서울의 약속’을 동남아 도시들로 확산하는 ‘야심찬 도시들의 약속’ 프로젝트를 전 세계에 소개한다.

원전하나줄이기 : 에너지 사용량은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은 늘리는 서울형 에너지 정책으로, 지난 5년간('12.~'16.) 337만 명의 서울시민이 참여해 총 366만 TOE의 에너지 생산·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이는 원자력발전소 2기분, 석탄발전소 4기분의 에너지를 대체하는 효과다.

서울의 약속(Promise of Seoul) : '15년 이클레이 서울총회에서 발표한 서울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20년까지 '05년 배출량 대비 2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5대 분야 160개 과제로 추진 중이다.

야심찬 도시들의 약속(Ambitious City Promises) : 독일 정부가 운영하는 국제기후이니셔티브(IKI)의 후원을 받아 ‘서울의 약속’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도시들로 확산 적용하는 프로젝트로, 도시뿐 아니라 동남아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NDCs) 달성에도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미니 태양광을 100만 가구에 보급하는 등 원전 1기 설비용량 규모(1GW)의 태양광을 보급하는 내용으로 지난 11월 새롭게 발표한 ‘태양의 도시, 서울’ 프로젝트도 알린다. 시민펀드 같이 시민이 투자하고 이익을 함께 공유하는 새로운 투자모델도 소개한다.

<파리시 명예메달 수상, 파리시 도시재생프로젝트 ‘리인벤트 파리’ 총책임자 면담 등>

한편,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파리시청에서 안 이달고 파리시장으로부터 ‘파리시 명예메달(Grand Vermeil)’을 수여받는다. 파리시와 각별한 인연이 있는 인물에게 수여되는 것으로 서울시의 명예시민증과 유사하다.

또, 파리시의 새로운 도시공간 혁신 프로젝트인 ‘리인벤트 파리(Reinventer Paris)’ 총책임자인 장루이 미시카(Jean-Louis Missika) 파리시 부시장과도 만나 저이용 도시공간 활용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어간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주체는 다양한 실천 수단을 가진 도시와 지방정부”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 다른 도시들과 적극 협력하고 자체적으로도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향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