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전통문화보존회(회장 김영조)의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프로그램이 생생문화재사업 부문 우수 사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문화재청이 주관한 이번 평가는 올해 전국 147개의 생생문화재 사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7개 사업이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특히 충북에서는 6개 사업 중 보은군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보은전통문화보존회가 주관한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생생문화재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년째이다.

올해는 지난 5월 매주 토, 일요일에 총 8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대전, 세종, 청주 등지에서 320여명이 참여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천연기념물 103호 정이품송과 인근 솔향공원의 소나무 생태 자원 등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진행된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는 정이품송 퍼즐찾기, 무형문화재와 함께하는 정이품송 소반 만들기, 정이품송 떡 만들기, 송로주 체험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한, 지난 11월까지 보은읍 보은전통공예 체험학교에서 운영한 낙화, 목불조각, 야장 등 보은의 무형문화재와 민화, 한지, 짚신공예 등 전통공예 작가와 함께한“정이품송·전통공예를 만나다”프로그램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보은전통문화보존회는 지난 2015년 생생문화재사업 우수사업 선정에 이어  두 번째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으며 2018년 생생문화재사업에도 공모 신청해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