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중진간부연찬과 전국승려연수교육성황

편백운 총무원장스님 취임 후, 총무원에서는 종단중진간부연찬과 전국승려연수교육(교임 전법사 포함)을 지난 11월 20일부터 28일까지 총무원 전승관에서 실시, 성황리에 마쳤다.

편백운 총무원장스님은 설득형 대화형 화법으로 종도들과 허심탄회하면서도 진솔하게 종단의 현황과 진로를 설명하는 형식의 인사말씀으로 종도들의 심금을 울리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데 호평을 받았다.

편백운 원장스님은 태고종 창종이전, 조계종에서 득도수계(得度受戒)한 이후에, 태고종에 입종(入宗)한 조태(曹太) 양종을 다 경험한 마지막 세대가 되며, 태고종 2세대 지도자로서 종무행정 수행능력이 초반부터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간부연찬과 연수교육에서 백운 총무원장스님의 기조발언의 요지는 종단총화, 제도재정비, 재정수급의 정상화, 정통 종단상 확립 및 수행풍토조성 등에 관하여 진지하면서도 단호하게 종도들에게 이해시키고 동의를 얻는 데에 주력했다. 시대의 변화를 인식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태고종이 되기 위해선 우리 자신부터 의식변화와 발상의 전환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우리는 종교인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승가상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태고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선, 종단발전의 최대 현안으로서 걸림돌인 부채문제의 해결이라고 전제하고, 해결방안이 마련되었음을 공표하자 종도들은 감동의 박수로써 백운 총무원장 스님이 이끌고 있는 집행부에 지지와 환호를 보냈다.

태고종은 50년이 조금 안된 창종 역사를 갖고 있지만, 한국불교사적으로 본다면, 1천 7백년의 역사를 간직한 정통종단을 면면히 계승해 오고 있는 적통적자(嫡統嫡子)의 법통(法統)과 종통(宗統)을 계승하고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태고종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종승(宗乘)연구와 선양(宣揚)이 절실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내우외환의 사면초가에 갇혀 있는 형국이다.

긴 설명이 필요 없듯이, 태고종의 탄생은 위정자의 망언(妄言)으로 인한 법난(法難)의 결과이다. 또한 지금 태고종이 정상괘도를 벗어난 것 같은 충격은 바로 모(某) 원장의 독단(獨斷)과 전횡(專橫), 판단착오에 의한 사욕(私慾)의 결과로 빚어진 종단부채 때문이다. 이로 인한 종단의 내홍은 종단의 교세를 약화시켰고, 종도들을 분열, 혼란케 한 것은 종단으로서는 아픈 상처였음을 솔직히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이제 종단은 백운 총무원장스님의 능력과 수완으로 이런 불미스러운 일들을 극복하고 관용과 포용력으로 종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종무행정을 펼치리라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총무원과 종도들에게서 이미 그 조짐과 기운이 넘쳐나고 있음을 감지한다.

이제 태고종은 제2의 창종 정신으로 뭉치지 않으면 안 된다. 낡은 사고(思考)와 비승가적(非僧伽的)인 적폐(積弊)는 과감하게 청산할 줄 아는 종도들의 지혜(智慧)가 필요하다.

지금은 무사안일주의적인 방관의 자세에서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함께 부종수교(扶宗樹敎)의 정신으로 종단을 정상화시키는 일만이 가장 선결문제가 아닐 수 없다.

종도들은 백운 총무원장 스님 집행부에게 신뢰와 지지와 협력을 보내서, 새로운 태고종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종단의 위상을 정립해서 중생교화(衆生敎化)에 진력하는 종단으로 거듭 나도록 4천 사암의 1만 승니(僧尼)와 교임 전법사 종도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동참을 기대한다.

원응스님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