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로컬푸드’사업이 2017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도내 유일하게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공공서비스 수요자인 군민이 직접 공공서비스를 만드는데 참여해, 군민의 경험과 욕구를 반영한 만족도 높은 공공서비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개선된 우수사례를 공유․평가하는 대회다.

행안부는 중앙부처와 전국 273개 지자체의 디자인 과제를 대상으로 엄중한 심사를 거쳐 옥천군을 포함한 30곳의 우수사례를 선정했으며,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옥천군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로컬푸드’ 사업이 선정돼는 영예를 안았다.

이 지역의 로컬푸드 사업은 김영만 옥천군수의 민선6기 역점 공약사업으로, 2015년 옥천푸드 유통센터, 2017년 옥천푸드 거점가공센터를 차례로 준공했으며, 2018년 옥천 푸드 직매장 조성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로컬푸드 저변확대를 위해 생산자 조직화 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내년도 옥천 푸드 직매장이 완공되면 로컬푸드 사업이 더욱 활성화돼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농가소득 증대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반영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비 15억 원이 들어가는 이 지역의 옥천푸드 직매장은 옥천읍 삼양리 향수한우타운 연접 부지에 대지 498㎡ 규모로 내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