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보은군수는 22일, 제313회 보은군의회 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18년 군정 방향으로 ‘미래 성장 동력의 확고한 기반 구축’을 위한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정 군수는 5대 역점 시책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공정행정 실현 ▲친환경 정주여건 조성으로 지역경제 기반 확충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농촌 실현 ▲고품격 문화․관광․체육이 함께하는 지역 발전 ▲노인․여성․장애인․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 실현을 중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2018년에도 추진 중인 사업을 더욱 건실하게 추진해 조기 완공하고 신규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해 군민 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군정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현장 중심의 공감․공정행정, 재해 사전대비를 통한 안전한 보은 구축,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맞춤형 투자유치 기반 조성으로 산업단지 조기 분양 완료, 친환경농업 육성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지역 문화자원 육성과 역사 문화와 축제가 함께하는 관광보은 만들기, 체육 인프라 활용과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맞춤형 감동 복지서비스 제공 등을 강조했다.

이어 정 군수는 이날 제시한 역점시책들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함께하는 도전! 발전하는 보은!’ 이 이룩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보은군은 생산성 있는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해 2018년 예산 규모를 올해 당초예산보다 257억4천만원 증가한 3,373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투명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통해 낭비를 막고 투자효과를 극대화할 것을 약속했다.

존경하는 보은군민 여러분!

고은자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군 의회 제313회 정례회의에 2018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과 주요시책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나온 한 해 동안 우리 보은군정에 적극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의정활동을 통하여 지원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국내·외적으로 경제적인 저성장과 실업 등 사회적 불안과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전쟁 위협이 지속되는 가운데 봄 가뭄과 여름장마 특히, 7월 16일 내북면과 산외면 수해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군민들은 이러한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첫째, 보은산업단지 1공구 45개 업체 분양으로 분양률 100% 달성하였고, 제2공구도 조성공사 공정률 20%에 선투자 4개업체 MOU 체결로 분양률 26.4% 달성 등으로 산단 조기분양에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 종사자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행복 주택 200세대 중 1차분 120세대를 착공, 건립 중이며, 2차분 80세대는 주택건설사업 계획승인을 완료하였습니다.

둘째, 지난달 10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열린 5천만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2017 보은대추축제」는 타 지역 축제와 차별화되고 방문객 수요에 맞춘 수준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광객들로부터 대추축제가 매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전국 국악경연대회, 전국 아마추어 색소폰 경연대회, 전국 시조경창대회, 민속소싸움 대회 기간연장, 버드리 품바공연 등 17개 프로그램을 신설․교체하여 축제의 신선함을 더 하였습니다.

또한, 올해에도 보청천 양편 제방 3.5㎞에 국화를 식재하고 둔치에 대규모 국화동산 조성과 보청천 수면에 유등 작품을 전시, 포토존을 제공하여 많은 볼거리와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방문객의 불편 해소를 위해 의회 안내소 운영, 셔틀버스 운행, 안내 콜센터를 운영하고 각 기관․사회단체, 자원봉사자들이 공무원과 함께 최선을 다하여 작년에 비해 4만5천여 명이 늘어난 89만5천여명이 전국 각지에서 찾아와 보은군의 농·특산물과 중소기업제품, 먹거리장터에서 작년대비 4억8천만원이 증가한 93억 7천만원을 구매하는 등 명실 공히 전국 제일의 최고·최대의 농산물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셋째, 전국 최고의 전지훈련지, 스포츠 메카로 스포츠마케팅의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지난해 완공한 축구장 1면과 야구장 2면, 체육회관 1동의 스포츠파크는 최적의 전지훈련장으로, 또 스포츠 메카의 명성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전지훈련 523팀, 국제 및 전국단위 체육대회 42회, WK 여자축구리그 개최 및 연고지 협약, 실업팀 선수단 유치, 보은 단오장사 씨름대회, 전국 초등학생 검도대회, 유소년 축구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선수와 임원진, 가족 등 연인원 26만여 명을 유치하여 우리군 홍보는 물론 관광, 숙박, 요식업, 교통경제 등 모든 부문에서 약 250억여원 이상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넷째,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대규모 개발 사업과 관광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지난날 전국 수학여행 1번지였던 속리산의 옛 영광을 되찾아 연간 1천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첫 사업으로 치유와 휴양의 속리산 숲체험 휴양마을을 조성하였고,

93여년간 단절되었던 말티재 생태축 복원의 속리산 관문 설치, 스포츠 전지훈련지로 각광받고 있는 비포장 러닝코스 말티재 꼬부랑길, 속리산둘레길, 달천 고향의 강 정비, 정이품송 공원조성 사업, 속리산 중판지구 개발 등을 계획대로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삼가-만수간, 갈티-세촌간, 세촌-신궁간 등 군도 5개 노선과 농어촌도로 2개 노선, 도시계획도로 6개 노선 개설, 보은읍 시가지 간선도로 정비, 봉평교, 중동교, 동암교 재가설 등 기반시설 확충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섯째, 친환경 정주여건 조성으로 서민과 취약계층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하였습니다.

서민층 가스 및 전기시설 개선사업, 도시가스 공급 사업,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새뜰마을사업, 공공실버주택 건립, 장안면 구인리 등 7개소 행복마을 사업으로 주민의 생활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보은읍 이평리와 속리산면 사내리 재해위험지구정비사업, 항건천 하천환경 조성, 달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및 47개소의 소하천·세천정비사업, 비룡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급경사지 정비 등으로 체계적인 재난관리를 통하여 피해 예방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군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시설물을 정밀 진단한 후 노후교량 유지보수, 재해위험저수지 및 용배수로를 정비 하였고, 취약지 주민생활 안전 방범 CCTV 설치, 군 CCTV통합관제센터 준공․운영으로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보은 만들기에 앞장섰습니다.

특히, 지난 7월 갑작스런 폭우로 인해 내북, 산외면 일원에 집중적으로 수해 피해가 발생했을 당시 마을주민과 공직자가 신속히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 했으며, 항구 복구에 필요한 국․도비를 확보, 현재 복구공사가 진행 중 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차장 조성사업,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전통시장 가는 날” 정례화, 우수박람회 참가, 버스투어 운영, 지역상품권 판매, 상인대학 운영, 상인대표 간담회를 개최하여 상인의식 변화와 시장관리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여섯째, 국내·외 도시와의 교류를 통한 협력기반 확대와 우수한 지역인재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하여 미국 글렌데일시와 일본 미야자키시 등 교류협력을 통하여 중학생 36명이 미국과 일본의 선진문화를 체험하였으며, 고등학생 15명이 핀란드와 노르웨이 등 북유럽 선진문화를 체험토록 하였고, 베트남 벤까우현과 인도네시아 꼬나외 우따라군과 교류를 추진 하였습니다.

아울러, 장래 보은군의 미래를 주도할 인재양성 사업으로 중․고․대학생 225명에게 3억8천만원의 군민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보은행복지구 교육사업으로 4억원을 지원하였고, 한편 여름방학기간 중에는 초․중학생 100명에게 영어캠프 참가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자매도시인 서울 광진구, 울산 남구, 인천 동구와는 축제교류를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보은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민선6기는 군민들이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함께 도전하여 발전하는 보은 건설을 목표로 출발했습니다.

4년차인 2018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지금까지 역점적으로 추진한 군정의 기본방향을 유지하면서 발전과 변화를 추구하고 후손에게 행복한 미래를 물려주기 위하여 “미래 성장 동력의 확고한 기반 구축”을 위한 5대 역점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신뢰받는 믿음직한 군정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공정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먼저, 민의를 경청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는 현장중심의 공감․공정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강화하고 기관ㆍ사회단체와의 간담회, 각종 회의참석을 통한 군정설명, 군수와의 대화방 운영, 읍면 이장회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정례화 등 군민과의 현장 대화를 통한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하겠습니다.

재정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주민이 참여하는 예산편성 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예산편성 결과 및 재정운용 상황을 상세히 공개하겠으며, 95%이상 전자입찰 및 계약시행으로 예산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중앙정부 및 도의 예산확보 등 의존재원 확보 노력과 병행하여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세수증대 방안도 다각적으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관 교류 활성화 및 지역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청소년의 국제적 능력배양과 국가 간 우의와 협력 증진을 위해 미국 글렌데일시, 일본 미야자키시, 베트남 벤까우현, 중국 닝안시, 인도네시아 꼬나외 우따라군 및 핀란드 요엔수시, 캐나다 온타리오주 클레런스 로클랜드시와의 청소년 교류와 국내 자매도시인 울산 남구, 인천 동구와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학교급식 지원과, 인재육성을 위한 고등학교 학력 제고 사업과,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급, 초․중학생 영어캠프 운영, 중·고등학생들의 외국 선진문화 체험사업, 행복지구 교육 지원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으며, 2018년부터 질 높은 급식 제공을 위해 친환경쌀 구입비 2억5천4백만원 전액을 지원하고, 6억5천만원을 투입하여 관내 고등학교 4개교에 무상급식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읍·면을 통한 현장에서 제기되는 민원을 신속히 파악하여 군민들의 고충을 덜어드리면서 군청 민원실 방문자에게 최대의 서비스 제공으로 편의를 도모하고 그간 추진하던 수요일 야간민원데이,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 사회적 약자 전담창구 운영과 사전심사청구제, 여권-국제운전 면허증 및 다문화가족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찾아가는 학생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운영, 민원 종류별 업무처리 체계도 제작·비치, 스피드지수 관리 및 민원처리 사전예고제 운영으로 친절·신속·공정한 민원 처리로 더욱더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이어서 군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 효율적 운영과 상반기내 마을방송시설 100%설치로 위급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체제를 확립하고, 작년 수해를 입은 산외 대원천 33억6천만원, 가고천 30억8천만원, 산림 호우피해지역 10억7천만원, 농어촌 도로 3억원을 투입하여 복구를 완료하겠으며, 2019년까지 77억2천만원으로 추진되는 내북 도원천 수해 예방사업, 교량 안전진단 및 내진성능 향상, 2018년도부터 2022년까지 5개년간 75억원으로 추진되는 사방댐 설치 계획 수립․시행 등을 추진하여 자연재해 대처능력을 강화 하겠습니다.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지정 운영하고 분야별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주민 홍보와 특정관리 대상 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하겠습니다.

또한, 재해 사전대비로 216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해온 달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을 마무리하고, 속리산면 사내리와 보은읍 이평리 일원의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으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52억원을 투입하여 보은교와 이평교 재가설과 보청천 11.8㎞ 구간을 친수하천으로 개보수하는 보청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오정천․능암천․느리골천․소여천․오동천 소하천을 정비하겠습니다.

둘째, 친환경 정주여건과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여 지역경제의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점검과 탄소포인트제 참여 확대, 전기자동차 보급, 대기오염 측정망 설치, 공공기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운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수질과 토양오염을 사전 예방하여 군민의 건강과 자연을 보전하는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은군 주민·학생·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생활자원순환센터 처리과정에 대한 견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 교육장으로 활용, 쓰레기 배출 최소화 및 자원 재활용이 생활화 되도록 하겠으며, 소각률 증대를 통한 매립을 최소화로 안정적인 운영관리에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농촌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마을안길 및 농로 포장, 주택개량, 빈집정비, 슬레이트 지붕철거 지원을 확대하겠으며, 장신공원 조성, 17개소의 농촌생활환경 정비사업과 공공실버주택 100세대를 완공 하겠습니다.

또한, 57억원으로 추진되고 있는 회인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완료하고 2020년까지 140억원으로 추진되는 보은읍, 내북면과 2018년도부터 2021년까지 60억원으로 추진되는 속리산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추진하여 문화공간 조성, 간판정비, 공원 및 쉼터 조성, 경관 개선 등으로 정주서비스 기능 충족과 중심거점 공간을 조성해 나가겠으며,

24억 8천만원으로 추진 중인 회남면 분저리․신곡리, 마로면 오천1리, 산외면 동화리의 창조적마을만들기 사업을 완료하고, 2018년부터 2020년까지 20억원으로 추진되는 속리산면 구병리․삼가2리, 수한면 동정리 창조적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여 문화․복지, 경관․생태 개선 및 주민의 역량을 강화 하겠습니다.

주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지방상수도 보급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정수장 여과기 여과사 교체, 정수장 기술진단,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으며, 하천의 수질과 공중위생 향상을 위해 하수처리장 증설과 하수도 정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총사업비 58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21년까지 235억으로 추진하는『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과 38년이 경과하여 노후된 교사정수장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개 년간 350억원으로 취수시설, 정수시설, 배수지, 송수관로 등을 설치하는『보은정수장 확장․이전 사업』을 조속히 착공하여 85%이상 유수율 제고로 열악한 지방상수도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부족한 생활용수 확보로 2035년 급수 보급율 87.9%의 1일 1만2천톤 규모로 깨끗한 생활용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안정을 도모하고 전통시장 활성화 기반 구축과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착한가격업소 지원, 주부물가모니터단 운영, 원산지표기 등으로 물가안정을 도모하고, 보은전통시장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지역상품권 유통 활성화, 전통시장 가는 날 정례화로 전통시장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을 육성․발전시키겠으며, 지역맞춤 일자리창출 교육생 양성 및 일자리 종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고용지원 서비스를 상시 제공 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맞춤형 투자유치 기반 조성으로 산업단지를 조기에 분양 완료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우수․유망 중소기업의 이차보전을 지원하고, 우리고장 중소기업 생산제품 팔아주기 운동, 기업체 제품 홍보물 제작 지원을 통해 경영안정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중소기업 합동 지원시책 설명회와 맞춤형 이동특허상담실을 운영하고 1기업 1공무원 행정후견인제를 활성화하여 찾아가서 도와주는 기업애로 해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업이전 시 인센티브 및 맞춤형 행정 지원과 각종 박람회·산업 전시회에 참가하여 유치활동을 펼치는 등 현장중심의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충청북도, 충북개발공사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수도권 소재 협력업체 유치활동을 강화하는 등 보은산업단지 분양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265억원으로 추진되는 보은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사업 및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 등 기반시설 설치사업을 상반기 중에 완공하고, 2공구 조성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춰 행복주택 120세대 1차분을 완공하여 단지 내 근로자에게 제공 하겠습니다. 또한, 행복주택 80세대 2차분을 착공하여 산업단지 분양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로 기반시설 확충으로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습니다.

154억5천만원으로 추진되는 삼가~만수간, 갈티~세촌간, 북암~신정간 군도 3개 노선과 25억원으로 추진되는 강신~종곡간, 삼가~도화간 농어촌도로 2개 노선의 확․포장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59억4천만원으로 추진되는 중동리, 고석리, 강산리, 차정리, 동정리, 은운리 신설 및 재가설 교량 6개소를 7월까지 완공하겠으며, 108억5천만원으로 추진되는 보은 죽전~수정, 교사 2리, 삼산~장신, 보은 시가지 3개구간, 수정리, 회인면 중앙리 도시계획도로 8개소에 대한 정비사업과 2018년도부터 2020년까지 34억5천만원으로 추진되는 스포츠파크 주변 도로 확장공사로 지방도로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국책사업인 보은~인포간, 운암~미원간 국도 확․포장 공사, 남일~보은간 국도 시설개량 공사, 보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 공사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고품질 쌀과 안전 농·특산물 생산, 친환경농업을 육성하여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시설·장비·재료 및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력을 지원하고 고부가가치 지역특화 작목으로 인삼, 오이, 마늘, 고추, 양파, 버섯과 고품질 과수생산을 지원하겠으며, 특히, 당도가 높고 생산량이 많은 신품종 엔비사과 재배단지를 앞으로 3년간 100ha를 조성할 계획으로 우선 2018년에 30ha를 식재하여 전국 최대 주산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친환경 자재 및 유기농업 재료를 지원하고, 계약재배와 수출활성화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보은대추의 명품화를 위해 비가림 시설 및 생산 장비 등을 지원하여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친환경·GAP 인증농가 지원 및 유기질 비료 지원, 재배기술 보급 및 대추 전문농업인을 육성하겠으며, 온라인 판매활성화 및 판촉행사 지원으로 소비를 촉진시키고, 보은대추의 가공 다변화를 통하여 판매시장 확대와 해외수출을 늘려나가겠습니다.

또한, 숲 가꾸기 사업과 연계하여 산약초 대학 수료자들의 영농조합을 결성하여 이들에게 300ha의 군유림을 분양, 산나물, 산약초 재배단지를 조성하는 등 임산물 소득증대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어서, 농업기반시설 정비로 안정적 영농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상습 가뭄지역인 수한지구에 2018년부터 2021년까지 291억원으로 추진되는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사업을 군도 이설공사를 시작으로 추진하겠으며, 세중․오천지구에 42억8천만원으로 소규모 농촌용수개발, 밭작물 중형관정 지원, 내망리 못골 저수지 보수, 농로․용배수로 정비 등을 추진하여 가뭄피해 예방 및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확보하고, 영농편의를 위해 수논 개선, 관정 및 양수장 관리, 저수지 및 보 준설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을 이끌어갈 농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완공된 농업기술센터 내 농업인 교육장인 상록수 교육관을 활용하여 농업인대학 운영, 혁신역량강화교육, 전문능력개발교육 등 다양한 농업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으며, 농촌지도공무원이 전문교육을 사전 이수 후 농업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농업경영인 단체, 후계농업경영인, 농촌여성 등을 경쟁력을 갖춘 농업인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영농정보 및 사례, 신기술 농업 정보지, 농축산정보지의 신속한 제공으로 정보력을 갖춘 농업 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다음은 귀농․귀촌인의 유치와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귀농인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하여 자금, 농지구입 세제, 농기계 구입자금, 창업, 주택구입 등을 지원하고, 귀농귀촌 전담기구 운영과 귀농·귀촌 지원사업 안내 책자 제작·홍보, 귀농인과 지역민의 교류를 지원하여 도시민을 우리군에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또한, 축산업의 선진화로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사전 예방적 가축방역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한우 고급육 육질개선과 조랑우랑 브랜드 육성, 돈육품질 향상으로 축산물의 품질을 고급화하고 무허가축사 적법화 추진, 낙농·한우 농가 헬퍼 지원, 고능력 암소 사료지원, 송아지생산 안정제, 가축재해보험 지원으로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을 위한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사료작물 재배단지 및 종자대를 지원하고 친환경 축산기반을 조성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아울러, 철저한 사전 예방적 가축 방역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겠습니다.

넷째, 고품격 문화․관광․체육이 함께하는 지역 발전을 도모 하겠습니다.

먼저, 군민이 공감하는 지역 문화자원 육성 및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군민이 일상에서 삶의 여유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보은문화원에 22개 과정 450명을 대상으로 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오장환탄생 100주년 문학제, 보은동학제, 속리축전, 천왕봉 산신제 및 문장대 등반대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56억2천만원으로 추진되는 군민의 문화 공간인 도서관과 영화관을 2018년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19년까지 완공 하겠습니다.

또한, 무료영화 상영·공연·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군민이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지원하고 보은군립합창단을 창단하여 지역문화예술의 품격을 더욱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역사 문화와 축제가 함께하는 다시 찾고 싶은 관광보은을 만들겠습니다.

우리군에 소재한 천혜의 관광자원과 역사유적 및 스포츠와 청정 농산물을 연계하는 2018년 보은대추축제를 10월 12일부터 10일간 개최하겠으며, 속리산 단풍 가요제, 속리산 둘레길 걷기대회, 속리산 단풍마라톤 대회, 속리축전, 구절초길걷기대회, 전국민속소싸움대회 등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청정 농·특산물을 더 많이 판매토록 하겠습니다.

전국 제일의 수학여행 1번지 조성을 위한 속리산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법주사와 함께 프로그램 운영, 2016년부터 2021년까지 138억원으로 추진되는 보은 복합문화시설 건립, 케이블카 설치, 짚라인 설치, 보은 드론 시범비행장 등 체험 및 체류 관광 여건을 조성하고, 말티재 관문, 꼬부랑길, 숲 체험 휴양마을 활용과 모노레일 설치, 다문화 체험마을, 50년대 시간여행 마을 조성, 민간 숙박시설 및 휴양․문화시설을 유치하는 등 속리산 일원을 종합휴양관광단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속리산 숲체험 휴양마을 운영은 숲속이완명상, 산림건강걷기, 숲 오감체험 등 고객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국가지정 문화재인 우당고택 등 전통 문화와 연계한 보은 한옥마을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군부대 이전은 2018년 상반기 중 3대대 이전 대체시설 부지 매입과 국방부와 군부대 이전 합의 각서를 체결하고 2018년도 말까지 국방부의 협의를 거쳐 대체시설 실시설계를 완료, 2019년 착공하여 2020년까지 3대대 이전을 완료하겠습니다.

아울러, 52억원으로 추진되는 신미대사와 훈민정음, 세조와 정이품송 테마가 있는 정이품송 공원 조성을 완공하고, 천연기념물 관리와 국가․도지정문화재 보수, 전통사찰․목조문화재 방재시설 구축 등 우수한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무형문화재 전승 지원․공개행사․문화재 체험, 국보 건조물 문화재 홍보물 제작을 통한 전통문화 보존 및 전승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달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속리산 중판지구 개발 민자유치, 비룡저수지 둘레길 조성을 위한 국립공원 해제, 질마재 옛길 복원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연내에 보은군과 법주사간에 협약을 체결하여 내년 1월 1일부터 보은 군민들이 부담 없이 법주사와 암자를 출입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체육 인프라를 활용한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우리군의 우수한 체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더 많은 전지훈련과 전국 체육대회를 유치하고 국제대회 유치활동을 강화하여 국제 청소년 야구대회 개최와 2019년 아시안컵우드볼대회, 일본 육상팀 유치 등으로 스포츠 메카로서의 입지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보은스포츠파크 내 전천후 야구연습장 건립과, 야구장 관람석 그늘막 설치공사, 투구연습장 조성 및 씨름 연습장을 조성하겠으며, 2017년부터 2019년까지 60억원으로 추진되는 다목적 체육관 건립과 공설운동장 비가림막 설치공사 및 전천후 보조육상경기장 트랙교체를 통한 공인 1종 육상경기장 승인으로 완벽한 전천후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대회와 전지훈련장으로 활용함으로써 스포츠 산업의 수준을 한 차원 더 높이겠습니다.

군민의 체력증진을 위하여 마을단위 체육시설 정비와 야외·실내 운동기구를 설치하고 수영장, 헬스장, 탁구장, 생활체육공원 등을 운영하겠으며, 수영장 셔틀버스 운행, 수중운동교실 운영, 수영강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영장 이용을 활성화하여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보은군민체육대회와 군 체육회장기대회, 군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 등반대회, 장수노인체육대회를 개최하여 군민의 화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끝으로, 맞춤형 복지정책 실현으로 노인ㆍ여성ㆍ장애인ㆍ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군민이 체감하는 감동적인 복지서비스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 기반을 확충하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한 기본생계 보장과 의료비 지원, 저소득층에 대한 화재보험 가입지원, 위기가정 사례관리로 자활기반 조성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안정되고 풍요로운 노후생활을 위하여 저소득 노인에 대한 노인돌봄서비스, 경로식당 무료급식, 밑반찬 배달사업을 지원하고, 기초연금․장수노인수당, 효도수당, 노인대학·노인복지관 및 대청댐효나눔복지센터 운영, 경로당 운영비 및 냉방기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노인들의 다양한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치매 초기 상담 및 조기검진, 증상악화 예방, 재활을 위하여 41억 5천만원으로 건립중인 노인회관이 노인들의 생활을 즐겁도록 해드리고, 노인주간보호센터는 초기치매환자를 돌보고, 13억원으로 추진중인 치매안심센터를 계획대로 추진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장애인 연금 및 장애수당 지원과 장애인 단체를 지원하겠으며, 장애인 복지관을 통한 일자리사업 지원으로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지역사회재활시설 운영을 지원하는 등 편리한 장애인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장애인회관과 제과·제빵시설을 완비, 여기서 생산한 제품을 선수와 관광객들에게 판매하여 더 많은 노인과 장애인들의 소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가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헌신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과 예우를 강화하여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보훈의식을 함양하겠으며, 재향군인회관 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여성과 아동, 다문화 가족이 행복한 보은을 만들겠습니다.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저출산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전국 최초로 셋째아 이상 출산 산모의 연금보험 가입, 산모․신생아 건강 관리사, 출산 장려금·축하금, 전입 장려금, 다자녀 입학축하금, 출산용품 및 백일기념사진비,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등을 지원하고, 영양플러스 사업, 해피마미․해피아이교실 운영 등 산모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시책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성회관에 18개 과정 600여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여성이 행복한 보은을 만들고, 10개 여성단체를 지원하여 여성의 사회참여와 취업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으며, 성평등 정책 추진 및 여성과 아동폭력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매칭적립 지원, 친정나들이 지원, 다문화가정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 사회적응 지원정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영유아 보육지원과 저소득 아동의 보호를 위한 어린이집 운영, 지역아동센터 및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취약계층 아동에게 양육․급식비를 지원하고, 청소년 문화의 집과 상담복지센터 운영, 청소년단체 지원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을 육성하겠습니다.

이어서 맞춤형 통합 공공의료서비스를 확충하겠습니다.

군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연령별․계층별로 세분화하여 수요자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의료취약지역 이동 순회진료, 취약가구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운영으로 현장 중심의 의료지원체계로 확대․개편하고, 감염병 사전예방을 위해 친환경 방역소독, 수인성감염병 보균검사, 발열성질환 물품지원, 요양보호사 및 결핵양성보균자 검진사업 등 상시적 감염병 감시체계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인공면역획득을 위한 적기 예방접종, 고혈압․ 당뇨․중풍 등 심뇌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중심 재활 사업과 의료비 지원,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을 확대하여 응급의료 안전망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금연․절주, 구강관리, 아토피 예방, 우울증 치료 및 자살예방, 건강검진, 정신건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의료기관 및 약품 판매업소를 수시로 점검하여 군민 건강을 증진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여러 가지 시책과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하여, 2018년도 예산은 생산성 있는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극대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2017년 본예산보다 257억4천만원이 증액된 3,373억원으로 편성하였고 농림축산분야와 농업기반시설, 산업단지조성 등에 약100억원의 국비가 증액될 여지가 있습니다.

세입예산은 지방세입 확충을 위한 제도개선 효과 등으로 자체재원을 증액하여 계상하였고, 의존재원은 내국세 세입 여건 호조로 보통교부세를 2017년보다 216억원을 증액하였습니다. 향후, 각종 공모사업, 특별교부세 및 지역발전특별회계 등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여 세입규모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세출예산의 각 분야별 내역은 재난 및 안전분야에 52억원이 증액된 89억원을 편성하여 재난대비 주민안전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었고, 사회복지 분야 맞춤형 주민 복지에 527억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510억원을 편성하였으나, 안정적인 농업소득 보전에 중점을 두기 위하여 수정예산에 277억원을 증액한 787억원을 편성할 계획이며, 환경보호 분야 448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440억원, 문화 및 관광 분야 217억원, 일반공공행정 분야 161억원, 수송 및 교통 분야에 107억원, 보건분야 64억원, 산업·중소기업분야 29억원, 교육분야 1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집행으로 투자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18년에는 계속사업으로 추진해온 사업들을 조기 완공하고 신규 사업들은 계획대로 추진하여 『함께하는 도전! 발전하는 보은!』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년 11월 22일

보은군수 정 상 혁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