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BS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엄마까투리를 소재로 한 조형물이 안동의 관문인 남안동IC 운산교차로에 설치돼 눈길을 끌고 있다.

안동시는 지역 내 주요도로변과 공한지 등을 찾아 안동만의 특색 있는 녹색 공간 조성을 위해 다채로운 사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주력 콘텐츠인 엄마까투리 조형물을 설치하게 됐다.

이에 시는 성공적인 지역문화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엄마까투리(꽁지, 두리) 캐릭터’와 ‘WELCOME안동’ 조형물을 남안동 IC 운산교차로에 설치하고 조경 수목과 경관조명 등을 더해 안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제공은 물론 안동 문화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엄마까투리는 故 권정생 선생의 동화를 기반으로 안동에서 태어난 대표적인 콘텐츠로서 시민들에게도 그 의미가 남다르며 특히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실리고, 해외 방영까지 이뤄지고 있어 지역문화의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

한편, 안동시는 2013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연차적으로 남안동 IC일대 풍일로 노선 양측 3㎞구간에 소나무 400본을 식재하고, 운산교차로 램프구간 공한지 0.7㏊에 숲을 조성해 삭막하던 주변 일대를 아름다운 가로경관으로 재탄생시켰다.

안동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내 주요도로변이나 공한지 등을 적극 발굴하여 안동만의 특화된 공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