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목표의 새정부 국정과제와 연계해 청주시 미세먼지 종합대책이 체계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청주시가 미세먼지 특성분석 및 대기질 개선대책을 위해 진행한 지난해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용역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충북도 미세먼지 중 국외요인이 43%, 국내의 외부요인이 27%로 실제로 충북도에서 기여하는 요인은 30%로 보고돼 있다.

미세먼지 기준치는 미세먼지 50㎍/㎥, 초미세먼지 25㎍/㎥ 이하인데 청주시는 9월현재 미세먼지 45.9㎍/㎥, 초미세먼지 27.6㎍/㎥ 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올해 현재 미세먼지는 45.9㎍/㎥로 2015년 54.3㎍/㎥ 보다 8.4㎍/㎥(15.5%) 낮아져 점점 대기질이 좋아진 반면 초미세먼지는 평균치 보다 웃도는 것으로 나타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행정노력과 시민실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토대로 시는 오는 2025년까지 미세먼지 45㎍/㎥, 초미세먼지 20㎍/㎥로 낮추기 위해 ▶대기배출 사업장, 건설공사장, 불법소각 현장에 대한 지도·점검 강화, ▶전기자동차 보급 및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살수차 운영 확대, ▶대기오염 자동측정망 구축 등 운송분야, 산업분야 등 4개분야에 24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그간 노후 된 경유차 5만대 조기퇴출을 위해 621대(1.2%)의 조기폐차 지원을 비롯해 전기자동차 구입 124대, 33억9200만 원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차 사용 권장에 앞장서고 있다.

또 전기차 사용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련조례도 제정했다.

대기배출 사업장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근 3년간 972곳 사업장을 점검해 37건의 행정처분과 28건의 과태료 1700만 원을 부과했다.

65개 사업장에 저녹스(低NOx) 버너 보급을 지원하고 한국지역난방청주지사와 협의해 대형사업장 청정연료 조기교체 등을 통해 미세먼지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생활주변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도로 살수차 8대가 11개노선 132㎞를 대상으로 물을 뿌리고 건설공사 사업장 1026곳을 점검해 58건의 행정처분, 불법소각 단속강화 등 크고 작은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미세먼지 농도 단계를 시민에게 신속히 알리기 위해 미세먼지 알리미 사이트를 구축해 연중 비상근무에 돌입, 단계별로 상황전파를 하고 있다.

시는 내년에도 각사업 분야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보고회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보급 및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청주시는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2018년 미세먼지 진공 흡입차량 2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수원시에서 이미 시행하는 분진 흡입차 운영 벤치마킹을 통해 시범운영을 거쳐 효과가 좋을 경우 분진 흡입차 도입을 파격적으로 확대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도로 위에 쌓여 있는 미세먼지를 진공방식으로 흡입해 필터로 걸러 내면 시민들이 사계절 미세먼지 공포에서 벗어나 쾌적한 환경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할 것으로 보인다.

KT와 양해각서를 통해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주민에게 정보를 제공 하는 서비스도 도입한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는 시민건강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청주시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라며 “전문가를 초빙한 미세먼지 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과제를 발굴해 미세먼지를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