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부터 시작하여 올해에 이르기까지 최명자 선생(現 한국색채조형학회 이사)은 조선 말기 및 근대 도자기 3,200여점을 부산박물관(관장 이원복)에 기증하였고 이에, 시에서는 유물 기증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유물 기증 문화 확산을 위해 11월 20일 오전에 시장 접견실에서 서병수 시장이 감사패를 수여한다.

최명자 선생은 대구 효성가톨릭대학교 응용미술과 졸업 후 37년간 중·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았고, 2006년 부곡여자중학교 교장으로 퇴임하였다. 선생은 고미술에 대한 관심, 특히 근대 생활 도자기에 그려진 소박한 그림에 매료되어 지난 25년간 몸소 지방의 고미술상을 돌며 한 점 한 점 수집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근대 도자기 문양을 조형적으로 분석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근대 도자기 연구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이번 부산박물관에 기증한 도자기는 1900년~1960년대 초 부산을 비롯하여 합천, 경주, 안동, 대구, 목포 등 전국 각지에서 제작된 근대 도자기들로, 우리나라 도자 생산이 수공업에서 일제강점기를 거쳐 공장제 기계 공업으로 도약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근대 도자의 다양한 기형과 문양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전통적 hand-painting 기법, 대량 생산을 위한 stamping 기법과 전사기법 등 근대 도자의 문양 표현 방식의 발전을 보여주어 학술적 연구 자료로도 가치가 높다.

부산박물관은 향후 기증유물 중 우수한 작품을 엄선하여 신수유물전시 등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