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5.4 지진과 관련해 베트남 국외출장 중인 권영진 시장은 전화로 지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도록 긴급 지시하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전 공직자가 철저히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대구시는 지진 발생 직후인 오후 3시 김승수 행정부시장 주재의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피해상황 파악 및 향후 대응 조치를 논의했다. 아울러 대책회의에서는 전 직원이 별도의 해제조치가 있을 때까지 비상근무에 임하도록 했으며, 추가 여진이 계속 발생함에 따라 도시철도의 서행운전과 케이블카의 운행정지를 지시했다. 도시철도 1,2,3호선은 지진 발생 시 비상정차 후 약 9분간 서행한 뒤 정상운행 하고 있다.

대책회의에서는 또한, 대구시 최삼룡 재난안전실장이 경상북도 이원열 도민안전실장과 통화 후 포항지역의 심각한 피해상황을 전해 들었으며,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경상북도의 요청이 있을 경우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최대한의 인력과 장비를 즉각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지원 사항을 점검토록 지시했다.

이어 오후 4시에는 김승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소집해 구‧군별 대처상황을 점검하고 주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과 주민 동요를 최소화 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대구시가 지진관련 긴급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파악한 결과 작년 경주 지진보다 피해 건수와 신고건수가 대폭 준 것으로 나타나,지진 통보 시스템이 신속하게 작동했으며 시민들 스스로도 지진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상당히 갖춘 것으로 보여진다. 일선 학교 등에서는 자체 지진대피명령을 신속히 내려 학생들이 학교 운동장으로 일사분란하게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주 지진 발생 때는 신고접수 건수가 3080건에 달했으나, 이번 포항 지진 발생 때는 668건으로 대폭 줄었다.

대구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진피해에 따른 신고접수 후 출동 4건이 있었다.

- 14:36 북구 칠곡중앙대로 406(태전동) 간판 추락 위험 안전조치

- 15:58 북구 신천동로 720(대현동) 창문 추락 위험 안전조치

- 16:05 중구 동덕로 33(대봉동)지진으로 인한 놀람 호수 구급출동

- 16:36 달서구 월배로 80길 59-8(송현동) 기와낙하 위험 안전조치

한편, 대구시청 직원들은 1차 지진 발생과 동시에 재난 매뉴얼에 따라 시청 앞 주차장으로 대피한 후 2차 여진이 끝난 후 사무실로 신속히 복귀 후 피해상황 파악 및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