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표 SNS채널인 '다채움'과 대구관광 SNS채널 ‘제멋대로 대구로드’가 2017년『제10회 대한민국 소셜미디어・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시상식에서 고객·전문가·운영성평가 및 심의위원회 검증 등 4단계 평가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각각 광역자치단체부문 ‘대상’과 관광마케팅 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 소셜미디어대상』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등이 후원하는 행사로 SNS를 포함한 디지털 기반의 소통마케팅 도구를 활용해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펼치는 신뢰받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마다 개최되고 있다.

대구시는 대표 소셜미디어인 다채움의 채널로 국문(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카페), 영문(블로그, 페이스북), 중문(블로그, 웨이보)의 11개 채널을 현재 운영하며 하루 45만명의 소셜미디어 유저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대구시 대표 페이스북의 경우 17만명이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 다채움은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함께 소통하며 시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리는 대구시의 대표 채널로 평가받았다.

이번 시상에서도 ‘다채움’은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발 빠르게 전달한 점과 360도 영상과 소셜 라이브 방송 제작 등을 통해 트렌디하게 지역 홍보를 펼쳐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영문 페이스북에 대구 대표 명소인 청라언덕을 홍보한 사진 중 이 곳에 위치한 ‘선교사 챔니스 주택’을 우연히 챔니스의 후손들이 보고 댓글을 남기면서 대구시와 소통을 이어가다 이들이 실제 대구를 방문해 크게 만족하는 등 이용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에 관광마케팅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대구관광 공식 채널 ‘제멋대로 대구로드’는 국·영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4가지 채널을 통해 현장감 있는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부터 4년 연속 이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하고 있는 ‘제멋대로 대구로드’는 올해 블로그 누적 방문자가 1,100만명을 달성했으며, 유명포털에서 선정한 ‘이 달의 우수 블로그’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관광분야 SNS채널로는 명실상부 최고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밖에도 시즌별 맞춤 콘텐츠로 기획한 ‘대구냉면 맛집’, ‘커플추천 카페’ 등은 주요 포털사이트의 메인에 장기간 노출됐으며, ‘5월 대구 전시회’, ‘8월 하중도 꽃단지 개방’, ‘9월 대구사투리 영상’ 등 대구만의 차별화돤 콘텐츠로 10만명 이상의 온라인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대구 여행 코스 짜드립니다’라는 이벤트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 실제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는 등 ‘제멋대로 대구로드’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분야 SNS채널로 입지를 굳힌 것으로 평가받는다.

대구시는 앞으로 소셜미디어가 주요 소통 채널로 활발해지는 만큼 시민들에게는 지역의 소식을 가장 빠르고, 알기 쉽게 알리는 중심 채널로서, 해외에는 유저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소셜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대상 수상과 관련해 “이 상은 시민들께서 만들어 주신 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대구를 SNS를 통해 보다 더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만들어나가며 전 세대와 전 세계가 대구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구의 매력을 알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 대표 SNS채널인 ‘다채움’과 ‘제멋대로 대구로드’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을 수상해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우수 소셜미디어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다채움’ 수상은 2015년 제외, ‘제멋대로 대구로드’는 2013년~2017년까지 4년 연속 대상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