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사업인 2018 농촌중심지 활성화 공모사업에 횡성읍 선도지구와 둔내면 일반지구 사업이 모두 선정되어 140억원의 사업비로 중심지 기능을 강화하는 여건을 마련했다.

횡성군은 공모사업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준비된 예비계획을 바탕으로 2018년 조기에 기본계획을 수립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며, 사업추진도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별로 중심지 기능을 강화할 내용을 살펴보면 횡성읍 선도지구의 경우 총 80억의 사업비로 횡성전통시장과 인접한 공영주차장을 3층으로 증축하고 이곳에 상인을 위한 커뮤니센터도 함께 신축하며, 문화체육공원 내에 횡성꿈틀제작소를 신축하여 청소년오케스트라연습실, 귀농귀촌센터, 영유가건강증진센터, 새일마련센터 등 다양한 공간활용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여기에 섬강 하천을 활용한 신개념 리버마켓인 길맛(길따라 맛따라)시장 을 개설 테마 여행상품으로 육성하고 주민들의 활용도가 높은 북천리 인라인 경기장을 주민의 휴식공간과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는 리모델링도 추진하며, 역량사업으로 농·특산물을 활용한 향토전문가 양성, 골프와 야구 등의 꿈나무 육성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둔내면 일반지구에는 총 60억원의 사업비로 주민들이 염원도가 높은 복지회관을 철거하고 문화복지, 카페, 목욕탕 기능 등을 겸비한 뽈빨간 문화센터를 신축하고, 중심지 고질적 문제가 되고 있는 주차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면소무소 주차자장을 지하1층, 지상2층으로 확장한다.

또한 시가지 노후되고 퇴색된 환경을 정비하고 종합운동장 주변 하천의 경관개선과 건강휴게공간으로 조성하고 짜투리 땅을 활용한 경관가꾸기 사업을 실시 시가지 전체를 기운이 넘쳐나고 활기찬 분위기가 연출되게 하는 주민 공동체 사업도 실시한다.

더불어 지형적 원인으로 중심지 서비스와 연계성이 부족한 마을에는 찾아가는 문화배달부 사업을 실시하고 지역의 토마토 축제 발전을 위한 전문가 중심의 컨설팅도 실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도 방안도 함께 모색할 방침이다.

한편 2019년부터는 농식품부의 정책사업 개편으로 일반지구, 선도지구 사업이 폐지됨에 따라 횡성군은 중심지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정부정책의 마지막 기회를 잘 살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본 사업이 주민의 기대치에 부응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조기에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