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젓가락 페스티벌」과 「2017 세계문화대회」가 옛 청주연초제조창 일원에서 10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2017 젓가락 페스티벌은 19일까지 10일간 동아시아생명문화 국제학술심포지엄, 젓가락특별전, 젓가락의 날 행사 등의 내용으로 전개된다. 2017 세계문화대회는 12일까지 3일간 오프닝 세레머니, 글로벌 토크콘서트, 컬처디자이너 페어&스쿨, 오픈보이스, Better Together 나이트 등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① 젓가락의 역사에서부터 예술작품까지, 맛있는 10일간의 이야기

2017 젓가락 페스티벌은 한중일 3국 젓가락의 역사와 문화를 한 자리에서 만나고 3천여 점의 문화상품과 예술작품, 설치미술 등을 통해 젓가락이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문화이고 삶이며 예술이자 우리의 미래라는 것을 오감으로 느끼는 행사다.

동아시아 생명문화 국제학술심포지엄은 10일 오후 2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3층 나눔마당에서 개최된다. 주제발표는 이융조 전 충북대학교 교수가 ‘청주 소로리볍씨와 아시아의 생명문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광주광역시(2014 동아시아문화도시), 제주특별자치도(2016 동아시아문화도시) 등 한국의 동아시아문화도시에서 도시별 생명문화에 대한 발표를 하고 중국과 일본의 동아시아문화도시와 젓가락문화 전문가들의 지정발표가 이어진다. 한국에서는 대림대학교 김필수 교수가 ‘젓가락과 교육’에 대표 발표하고, 중국에서는 북경 칭화대 주검석(周劍石) 교수와 상하이젓가락촉진회 왕유쥔(王有钧) 이사가 ‘중국의 젓가락과 교육’을 발표한다. 또 일본에서는 국제젓가락문화협회 히사츠쿠 사무국장이 ‘일본의 젓가락교육 사례’를 발표하고 대만의 세계저문화협회 라이쭤밍 회장도 ‘대만의 젓가락문화’에 대해 발표한다.

젓가락특별전은 10일 오후 5시 개장식을 갖고 10일간 전시와 교육체험 행사가 이어진다. 전시는 모두 5개 세션으로 구분된다.

1세션 ‘문화, 담다’는 한중일 3국의 젓가락 유물과 문화상품을 통해 젓가락문화가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을 만나게 된다. 1천 년 전의 숟가락·젓가락·토기, 조선시대의 옹기·사기·유기 등 다양한 문화원형과 청주젓가락을 만날 수 있다.

2세션 ‘예술, 물들다’는 국내외 수저작가와 설치미술작가 50여명의 작품 500여 점이 소개된다. 젓가락과 식문화를 한중일 전문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젓가락문화를 엿볼 수 있는 설치미술 작품을 통해 젓가락의 예술성을 엿보게 된다.

3세션 ‘세계, 품다’는 작가의 방과 중국·일본의 젓가락문화를 만나게 된다. 작가의 방에서는 김성호(옻칠 젓가락), 박갑술(유기 수저), 이소라(조각보, 수저집), 이종국(분디나무 젓가락), 유동렬(대장간 젓가락), 황명수(나무숟가락) 작가 등이 참여해 작가의 방을 연출하고 시연과 체험활동을 한다. 또한 노르웨이 작가 스티안 코른트브드 루드의 365개의 숟가락도 소개된다.

4세션 ‘삶, 젖다’에서는 젓가락과 생활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선으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의 젓가락문화상품, 한국교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의 캡스톤디자인 등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100인의 수저 특별전’에는 도자, 목칠, 금속 등 다양한 장르와 디자인을 통해 100인의 진기한 수저작품을 만나게 된다.

5세션 ‘꿈, 나누다’에서는 교육, 체험, 마켓이 이루어진다. 10일간의 행사기간 중 젓가락학교를 운영하고 체계적인 젓가락문화 교육과 내 젓가락 만들기 등을 전개한다. 또한 음식, 다도, 공연 등 동아시아문화도시 체험행사도 이어지며 젓가락을 판매하는 유통의 장이 펼쳐진다.

젓가락의 날 행사는 11일 11시에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광장에서 동아시아생명문화 선포식과 공연 한마당, 젓가락질 경연대회 등이 펼쳐진다. 젓가락의 날 공식행사는 한중일 3국이 참여한 가운데 ‘동아시아 생명문화 선포식’을 갖고 생명문화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리며 실천할 것을 다짐하게 된다.

이어 청주 지역 어린이합창단의 공연과 한중일 3국의 합동공연이 이어지며 한국을 대표하는 힙합가수 씨잼의 특별공연도 갖는다. 젓가락장단을 테마로 한 공연극, 버나돌리기, 젓가락 마술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전개된다. 젓가락의 날 하이라이트는 젓가락질경연대회다. 유아부, 초등부, 일반부, 가족 단체부로 운영되는 경연대회는 분야별 1, 2, 3등에게 각각 금, 은, 동으로 제작된 젓가락 트로피가 주어지며 가족 단체부에게는 대상에 150만원의 시상금이 함께 주어진다.

② 글로벌 리더 8인과 컬처디자이너 500인이 나누는 지구촌의 사랑과 평화 이야기

2017 세계문화대회는 10일 저녁 6시에 옛 청주연초제조창 2층에서 오프닝 세리머니와 함께 3일간의 여정에 돌입한다. 불 꺼진 담배공장에 문화의 불을 켜고 예술의 꽃을 피우며 공존과 공감, 희망과 나눔이 있는 시간이다.

2017 세계문화대회는 오프닝 세리머니, C!Talk 글로벌l 토크콘서트, 오픈보이스, Better Together 나이트, 컬처디자이너 페어&스쿨 등 5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10일 저녁 6시에는 세계 각국에서 찾아온 컬처디자이너와 시민들이 함께 모여 오프닝 세리머니를 펼친다. 참가자들은 옛 청주연초제조창을 둘러본 뒤 각자의 소감을 메시지로 남기게 되며, 아프리카의 뮤지션 장 폴 삼푸투와 한국의 가수 김원중이 시대정신을 반영한 노래를 선사한다. 캘리그라피 아티스트 최일섭, 창작무용가네트워크 언엔딩 등의 공연이 이어진다.

C!Talk 글로벌 토크콘서트는 글로벌 리더들의 가슴 뛰는 메시지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다. 11일 2시부터는 과학적 영성을 통합적으로 사유하는 우주학자이자 미래학자 쥬드 커리반(영국), ‘파리, 아이 러브 유’, ‘시티 오브 러브’ 영화시리즈 제작자 엠마뉴엘 벤비히(프랑스), 평화수호자들의 글로벌네트워크 월드피스이니셔티브 창설자 핑핑 워라카테(태국), 르완다 대학살의 아픔을 예술로 치유하는 뮤지션으로 아프리카의 그래미상 수상자인 장 폴 삼푸투(르완다)가 무대에 선다.

12일 오후 2시부터는 로봇계의 다빈치로 일컬어지는 데니스 홍(미국), 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일본), 세계적인 공공미술 프로젝트 디렉터 데브라 시몬(미국), 예멘 최초의 여성 다큐멘터리 영화감독이자 인권운동가인 카디자 알살라미(예멘)가 무대에 선다.

오픈보이스는 다수가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우리의 일상 속에서, 지역사회에서, 지구촌 곳곳에서 공감과 평화의 문화를 싹 틔울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안을 찾아내는 열린 토론회다. 참가자들이 팀을 만들어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이야기를 나누고 모아진 결과는 SNS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하게 된다.

Better Together 나이트는 공장에서 펼쳐지는 컬처디자이너들의 멋진 네트워크 파티다. 매일 저녁 8시부터 참가자별로 2분씩 시간을 주면 각자의 방식으로 자기소개를 하며 교류와 네트워크의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월드뮤직그룹인 굴라자와 함께하는 감동의 클로징 시간도 갖는다.

컬처디자이너 페어&스쿨은 공익적 라이프 스타일과 미래형 창업의 모범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공간이다. 공연예술, 업사이클링, 공예디자인, 도시재생, 건강문화, 사회적 기업 등 90여 팀이 참여해 각자의 성과품을 소개하고 클래스&강연, 체험워크숍, 카페&마켓, 전시와 시연을 하게 된다. 줌비 무네어의 비폭력의 지혜를 실천하고 있는 브라질 전통무예 ‘카포에라 클래스’, 자폐인 작가들이 만들어 가는 멋진 디자인굿즈 ‘오티스타’, 노숙자들이 생산자가 되는 창의기획 클래스 ‘두바퀴 희망자전거’, 옛 골목을 핫플레이스로 만들고 있는 도시재생 기획팀 ‘익선다다’, 실버세대를 위한 커뮤니티 극장 ‘미림극장’, 세계 최초로 녹조를 활용해 아트상품 개발에 성공한 청주의 ‘마불갤러리’ 등이 참여한다.

③ 충북콘텐츠코리아랩 창조학교, 공예디자인창조벨트 성과전시회도 함께 열려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옛 청주연초제조창에서는 충북콘텐츠코리아랩 ‘창조학교’가 운영된다. 300여평 규모에서 전개되는 창조학교는 충북의 문화원형을 계승 발전시키고 창의적인 콘텐츠로 특화시키고 있는 전문가 6인이 공간을 꾸미고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운영한다.

창조학교에는 민속전문가·사진작가인 송봉화씨가 ‘충북문화의 원류를 찾아서’를 테마로 다양한 자료를 선보이고, 고서전문가인 대성여상 강전섭 교사는 ‘지식의 보고(寶庫), 책’을 주제로 희귀본 200여 점을 소개한다. 각자장 박영덕 씨는 ‘나무에 천년의 혼을 담다’를 주제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필장 유필무 씨는 ‘천개의 붓 이야기’를 통해 붓과 작가의 인생이야기를 펼친다. 또 동양화가 강호생 씨는 붓질을 통해 다양한 융복합 작품을 선보이고 배우 봉태규 씨의 부인인 사진작가 하시시박은 자신의 작품을 실크인쇄를 통해 설치미술로 소개한다.

창조학교는 매일 오후 2시부터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전시에 참여하고 있는 작가와 공연팀 등이 시민들과 함께 주제별로 이야기를 나누고 공연 등 퍼포먼스를 선보이면서 충북의 문화원형과 창의적인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할 계획이다.

이 기간 중에는 청주시를 비롯해 보은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이 함께하는 공예디자인창조벨트 사업 일환인 <공예마을 사람들>특별전과 <100세디자인센터 성과전시회>도 열린다.

진천군 문백면 옥성리의 옥동공예마을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공예마을 사람들’특별전은 ‘삶의 향기’를 테마로 테이블웨어를 선보이며 다양한 식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장의(도예), 손종목(도예), 연방희(염색), 윤을준(가구), 김진규·은소영부부(도예), 손부남(회화) 등이 참여해 테마가 있는 테이블웨어를 연출한다. 또한 음식과 공연이 있는 파티도 전개하는 등 공예작품을 통해 삶을 아름답고 윤택하게 하는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문화이모작, 문화삼모작을 꿈꾸는 시민들의 공간인 100세디자인센터에서 올 한 해 동안 진행돼 온 공예아카데미와 시민동아리 성과전도 열린다. 도자, 옻칠, 유리, 규방, 가죽, 금속, 쥬얼리, LED플라워 등 8개 강좌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 200여 명의 작품을 소개하게 된다. 또 올 한 해 동안 개발한 도자, 한지, 조각보, 젓가락, 목공예 등 문화상품 100여 종도 소개한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동아시아는 물론이고 지구촌 곳곳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꿈을 빚고 평화를 노래하며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힘쓰는 사람들이 청주에 모여 새로운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소중한 행사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를 통해 청주의 자긍심을 느끼고, 청주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