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와 노-정 간담회를 열고 17개 노동 현안 의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지역 노동문제와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가기로 했다.

도는 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유희종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 본부장, 민주노총 산하 지역·산별 대표자 9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정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간담의제에 대한 질의와 검토결과 및 향후 추진방향 등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안희정 지사는 지방정부와 노동조합 지역본부의 정례적 만남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지방이 자기결정권을 갖고 정책현안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정부 영역이나 노동 영역이나 지방이 자기결정권을 높여 다양한 실험을 해볼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면서 “이번 노-정 간담회 정례화를 통해 지역에서부터 노동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희종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장은 “중앙과 별개로 지역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부터 정리해 나아가자는 데 동의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실무 협의를 통해 모범적인 노정 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는 충남도의 노동정책 후속조치를 포함한 4개 의제와 각 지역산별에서 제기한 13개 현안문제 등 총 17개의 간담의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주노총 측이 제시한 주요의제는 △노정협의정례화 및 협의사항 이행점검 △비정규직지원센터 설치 운영충남서북부근로자건강센터 설치 △생활임금 확대와 최저임금 인상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규직전환시 노조참여보장 등이다.

이외에도 민주노총 측은 △의료원 인력충원 및 운 영시 노사합의 존중 △건설 분야 기능인력양성 및 건설노동자 보호를 위한 노-정 대화 정례화 등을 제안했다

도는 민주노총 측에서 제기한 간담의제에 대한 해당 실국장의 검토보고에 이어 이 가운데서 수용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의제에 대해 민주노총 측과 집중 논의를 했다.

세부적으로 도는 노동자 권익보호를 위한 조치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각 지역·산별에서 제기한 사항들이 적극 수용되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영범 도 경제통상실장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노-정 협의를 정례화하고 노동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 나아갈 것”이라며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 제안된 의제를 추적 관리해 충남도가 수용 또는 해결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