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17 충남 교육과정 우수학교 49곳을 선정하고 이중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초등학교 6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3개교를 교육부가 주최하고 경북교육청이 주관하는 제15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심사에 추천했다고 9일 밝혔다.

최우수 학교로 선정된 초등학교는 ‘윤봉길 후예 역량’을 품은 창의융합교육을 통해 생각을 키우는 숲 독서인문소양교육과 꿈행진 진로 감성교육을 추진한 예산 시량초를 비롯해 천안 광덕초, 양당초, 천안불무초, 서산 부석초, 공주 상서초 등 6개교이며, 중학교는 꿈과 긍지 감동을 주는 Edu-ZOA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기초학력부진학생 학력향상도를 21% 증가시킨 태안여중을 비롯해 천안 환서중, 보령 청라중, 예산 고덕중, 공주 공주중 등 5개교이다.

일반고는 홍성여고와 대산고 등 2개교, 특성화고는 병천고이다. 우수교육지원청으로는 천안, 보령, 서산 3개 기관이 선정돼 우수학교와 함께 교육감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번 충남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은 배움을 즐기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 교육과정으로 학교만의 특색과 스토리가 있으며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지를 중심으로 3단계 심사를 거쳐 실시됐다. 1단계는 응모한 초 56곳, 중 34곳, 고 27곳를 대상으로 보고서를 심사한 후, 우수한 학교를 대상으로 2단계 현장 실사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3단계 종합 심사를 통해 초 23곳, 중 14곳, 고 12곳을 최종 선정했다.

우수학교는 ▲초등학교는 환서초, 양화초, 은진초, 천안새샘초, 쌍룡초, 개화초, 청남초, 내포초, 부춘초, 병천초, 온양천도초, 황하초, 직산초, 인주초, 성대초, 백제초, 근흥초 등 17개교 ▲중학교는 주산중, 갈산중, 온양신정중, 송산중, 천안월봉중, 신창중, 서산여자중, 천안인애학교, 예산여중 등 9개교 ▲고등학교는 논산고, 부여고, 예산여고, 홍성고, 연무고, 아산성심학교 등 6개교 ▲특성화고등학교는 운산공업고, 연무대기계공업고, 충남해양과학고 등 3개교이다.

한편, 충남도교육청은 지난해 제14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에 초 6개교, 중 5개교, 고 3개교가 참가해 최우수교 2개교, 우수교 7개교가 선정돼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선도적인 교육청의 면모를 과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