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9일 그랜드플라자 청주 호텔에서 충북의 2017년 비전인 “飛天渡海”에 맞추어 ‘충북 농식품이 하늘을 날고 바다를 건너’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도내 우수 농식품의 수출확대와 수출품목 경쟁력 향상을 위해 충북도가 주최하고 KOTRA와 충북 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 상담회에는 중국, 홍콩, 호주, 캐나다 등 10개국 40여명의 해외바이어와 도내 60여개의 농식품 수출업체가 참여했다.

특히 그동안 사드 배치 문제로 경색되어 있던 한중관계에 최근 양국 관계개선 합의 등의 해빙무드가 반영된 듯 중국지역에서 무려 10여명의 농식품 바이어가 참가하여 對중국 농식품 수출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해외바이어와 도내 업체간 1대 1방식의 수출상담회로 진행되었으며 상담회장 내에는 도내 60여개 수출업체의 농식품을 전시, 해외바이어들로 하여금 충북 우수 농식품을 현장에서 확인케 하여 구매 욕구를 증대시키기 위해 세심하게 준비했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중국 바이어(中贸佳佳健康产业股份有限公司) 리엔민 부대표는 “직접 와서 충북 농식품을 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질이 좋다. 앞으로 서로 좋은 제품을 팔고 사는 윈윈(win win)관계를 지속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자리에서는 음성군 맹동면 소재 면 전문 제조업체인 ㈜이가자연면(대표 이범수)과 홍콩 레나틴 인터내셔널(대표 이승열)간 면 제품 10만불 수출협력 MOU가 체결되어 우리 도 면 제품의 홍콩 시장 확대와 함께 기타 농식품의 동반 수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충북 농식품 수출 증대에 기여한 ㈜이킴(대표 유 민) 등 도내 9개 업체에 대한 감사패를 수여, 도내 수출업체를 격려하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 감사패 수여기업

㈜이킴, ㈜교동식품, 충북원예농업협동조합 충주거점산지유통센터, 경천식품㈜,

태웅식품㈜, ㈜미미식품, 영동산골오징어㈜, 농업회사법인 제일씨드바이오㈜, ㈜예소담

충북도 관계자는 “10개국 40여명의 외국바이어를 우리지역에 초청해 제품 홍보와 함께 상담, 계약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수출확대는 물론, 영세한 농식품 가공업체의 경비와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거둘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