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지난 10월 16일부터 30일까지‘3분기 지역하도급 참여 실태’를 점검한 결과, 지역하도급율이 68%로 목표 65%를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는 자치구, 건설관련 협회와 합동으로 관내 시공 중인 연면적 3천㎡ 이상 민간 대형건축공사장 65개소를 대상으로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와 시공감리 실태를 점검했으며,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 65% 미만 현장과 300세대 이상인 18개 현장을 중점 지도 점검했다.

점검결과,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3분기 누계 실적은 전체 하도급 발주금액 9,832억 원의 68%인 6,732억 원이 수주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년 동 분기(63%) 대비 5%, 금년 1분기(65%) 대비 3%, 2분기(67%) 대비 1% 증가한 수치로 민간 대형건축공사장에 대한 지역하도급 성과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또 지속적인 지역하도급율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건설사업 초기단계인 건축심의·허가 시 양해각서(MOU) 체결 유도 및 현장착공 시 지역 건설관련 협회와 함께 현장방문을 통한 지역업체 홍보 등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시는 4분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가 지역하도급율 68%에 지역하도급 수주금액이 7천여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앞으로도 건축심의 허가 시 시공사와 지역건설 활성화 양해각서(MOU) 체결 및 시공 현장관리를 통한 지역하도급 참여 독려 등으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이 65% 이상이 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도급 실태 점검과 더불어 실시한 시공·감리 실태점검 결과, 점검대상 18개소 중 16개 현장에서 품질관리 소홀, 가설 시설물 안전관리 미비, 감리업무 수행 미흡 등이 나타남에 따라 시정조치를 통해 조속한 시일내에 바로잡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