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오는 11월 11일 11시 부산시 전역에 1분간 추모 사이렌을 울리고,

부산UN기념공원을 향한 전 세계 동시묵념 및 추모행사인「턴 투워드 부산」기념식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국가보훈처가 주관하고, 2007년 6. 25 참전용사인 캐나다인 ‘빈센트 커트니’씨가 제안해 매년 개최하는「턴 투워드 부산」은 전 세계가 한 도시(부산)로 향하는 매우 특별한 행사이다.

이번 행사의 홍보 키(key)는 ‘Moment to be One, Turn Toward Busan’으로 11월 11일 11시 1분간 부산을 향해 추모를 한다는 숫자 1의 의미와 국경을 초월하여 같은 마음으로 하나(ONE)가 된다는 복합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부산시는 재난․재해 경보 등 비상사태와 현충일 외에 사이렌을 울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지난해에 이어 이 행사를 확대해 부산이 세계유일의 유엔기념 공원을 보유한 평화의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이 행사를 브랜드화 해 부산을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턴 투워드 부산」이 내포한 의미와 상징성은 부산이 보유한 그 어느 유․무형의 자산에 뒤지지 않고, 앞으로 이 행사가 세계적인 추모행사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하고, “당일 1분간 부산 전 지역에 울릴 사이렌에 시민들이 놀라지 말고, 많은 시민들이 추모묵념에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