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11월 6일 도청소회의실에서 농림식품부 관계관과 대학, 국책연구기관, 기업 등 연구용역 기획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고규창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인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용역은 농촌 인구감소, 고령화 및 청년 농업인력의 부족, 생산규모의 영세성으로 농업・농촌의 위기가 심화되고, 4차 산업혁명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충청북도가 발굴한 사업이다.

본 사업은 총사업비 1,500억원, 부지면적 495천㎡(15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oT, ICT, 인공지능(AI), 드론, 빅데이터 등을 융합한 첨단농업 기술을 활용한 첨단영농 실습단지 및 교육시설, 빅데이터 지원센터, 신소재 및 신기술 연구개발(R&D) 지원센터, 창업종합지원비즈니스센터, 체험 및 상설전시장, 유통 및 소비센터 등이 건립된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연구용역 기획위원 등 전문가들은 “첨단농업 기술을 적용하고 확대 보급하기 위하여 교육, 연구, 체험 시설 등이  정부차원의 통합된 대규모 인프라 단지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국토의  정중앙에 유치한 교통요충지, 전국 상위수준의 농업소득, 세계유기농엑스포개최 경험과 풍부한 ICT융합산업 인프라, 자연재해 없는  충북이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의 최적지”라고 뜻을 모았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가 완성되면 노동비용 절감과 농업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젊은 농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소가 수혈되어 농업의 위기가 해소되고 충청북도가 대한민국 첨단농업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용역은 충청북도가 예비타당성조사 사전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으로 내년 4월말까지 실시하고, 내년 5월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