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이 지난달까지 2017년산 공공비축미곡 산물벼 178t을 매입 한데 이어 이번 달부터 건조벼 매입에 들어갔다.

군은 지난 6일 안남면 청정리를 시작으로 동이, 이원, 군북 등 순으로 다음 달까지 총 5천132t 물량의 건조벼 매입에 나선다.

건조벼 수매가 처음 시작된 안남면 청정리 추곡 수매장에는 김영만 옥천군수가 아침부터 찾아 40kg짜리 수매용 볏가마를 나르며 농민들과 함께 구슬땀을 흘렸다.

김 군수의 볏가마 나르기 봉사는 군수가 되기 훨씬 전부터 시작해 올해로 16년째 이어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김 군수는 “운동 삼아 즐겁게 하는 일이라 하고 나면 오히려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다”고 말하며 “농민의 땀과 정성이 깃들어있는 수매 현장을 몸소 느끼기 위해 앞으로도 매년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군의 공공비축미 총 매입물량은 산물벼와 건조벼를 합쳐 지난해 4천680t보다 13.4% 늘어난 5천310t이다.

매입 품종은 추청과 삼광으로 지난달 매입을 완료한 산물벼는 청산DSC(건조저장시설)에 보관하고 건조벼는 지역 내 11개 정부양곡보관창고에 보관된다.

올해는 지난해 일정금액을 우선 지급하고 매입가격 확정 후 잔여분을 추가 지급하던 방식을 바꿔, 올해 10~12월 수확기 산지 쌀 값을 반영해 확정된 매입가격을 내년 1월에 일시 지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건조벼 공공비축미곡 매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농가 및 관련 기관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