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은 도안면 노암리에 위치한 지역 내 최초 국가지정문화재인 추성산성(사적 527호)에 대한 8차 발굴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8차 발굴조사는 문화재청 국가보수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총 2억원을 들여 이번 달부터 연말까지 진행한다.

이번 발굴조사는 7차 발굴조사에서 조사된 인공 터널형 배수시설이 어디까지 연결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군은 배수시설 끝 부분에 집수시설(集水施設)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다음 달 중순 발굴조사 업체를 선정해 문화재청 허가를 얻어 발굴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홍성열 증평군수는 “한성백제기 토축 산성 중 최초로 확인된 석축 우물, 터널형 배수시설 등은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향후에는 이를 보존하고 정비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추성산성은 2014년 1월23일 증평군에서는 처음 국가지정문화재(사적)로 지정돼 도내에서 유일하게 국가지정문화재가 없었던 증평의 자긍심을 세웠다.

추성산성은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일곱 차례 발굴조사를 통해 4~5세기 한성백제 시기 쌓고 지방에 현존하는 가장 큰 규모의 토성으로 밝혀졌다.

특히 내성(內城)과 외성(外城)의 이중 구조인 남성(南城)과 북성(北城)의 독특한 배치를 이루고 있고 당시 국제 정세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성벽의 잔존 상태가 양호해 한성백제 산성의 특성, 축성 기법 등의 연구에서 중요한 학술 가치를 지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