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고 명품리조트로 변모를 앞두고 있는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경도는 해상교량 등 기반시설의 국고지원 근거를 확보하게 됐고, 각종 인·허가 의제처리가 가능케 되면서 개발에 탄력을 받게 됐다.

여수시(시장 주철현)에 따르면 3일 오후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경도를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안건이 심의·의결됐다.

이날 경제자유구역위원회는 2127000면적의 경도를 경제자유구역에 편입하고, 기존 세풍산단과 광양·화양지구의 면적을 축소하는 내용을 의결했다.

산업통상부는 위원회의 의결사항에 대해 각종 행정절차를 거친 후 이달 중 경도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개발계획 변경 고시를 할 예정이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개발을 위한 각종 인·허가 사항의 의제처리가 가능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섬 지역인 경도는 무엇보다 필요한 해상교량 등 기반시설의 국비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개발과정에서 각종 세제감면 혜택도 주어져 외자유치도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최대 금융그룹인 미래에셋은 지난 19일 여수시,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전남개발공사와 경도에 11000억 원을 투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9년까지 현재 경도에 운영 중인 골프장 27, 콘도, 오토캠핑장 외에 6성급 리조트 호텔, 힐링시설, 골프빌라, 워터파크, 마리나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경도 개발은 17000억 원이 넘는 생산유발효과와 15000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이끌어 낼 것으로 전망되면서 큰 관심을 모았다.

이후 지난 2월 경도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신청서가 산업통상부로 제출됐고, 3월 민간평가단의 서류심사와 9월 경제자유구역 민간 평가단 현지실사를 거쳐 이번 심의를 받게 됐다.

미래에셋은 지난 9월 국제제안공모 등을 통해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이며, 올해가 가기 전 개발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내년부터는 현재 전남개발공사가 운영 중인 골프장과 콘도 등을 위탁운영하고, 개발 인·허가 절차를 이행하는 등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경도 투자유치는 국제해양관광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여수시의 달라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며 가장 큰 현안이었던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완료됨에 따라 경도가 아시아 최고 명품 해양관광단지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