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사장 박재민)은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일본 시모노세키시 일대에서 열리는 제10회 시모노세키 카이쿄(海響) 마라톤 대회에 ‘부산 시민 대표단’ 28명을 파견한다.

부산시의 자매도시인 시모노세키시 초청으로 올해 9년째가 되는 ‘부산시민 대표단’ 파견 사업은 부산의 아마추어 마라토너들이 달리기를 통해 양 시의 우호증진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시모노세키 카이쿄 마라톤 대회’ 는 풀코스와 5키로 코스가 있으며, 3면이 바다로 쌓인 시모노세키시에서 일본의 세토나이카이와 동해의 양 바다를 끼고 달릴 수 있는 매우 아름다운 코스로 전국의 마라토너들에게 인기 있는 대회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2009년부터 마라톤을 즐기는 부산시민에게 자매도시의 국제 스포츠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국제적인 마인드를 함양하고, 시민 참여형 주도의 국제 교류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이 대회에는 올해로 총 184명을 파견했으며 매년 종합 10위권 입상자, 연령별 3위권 입상자들을 다수 배출해 부산의 이름을 드높이고 있다.

이번에 풀코스에 출전하는 배형길 씨는 좋은 성적을 내기보다는 완주를 목표로 시모노세키시의 경치를 감상하며 참가 시민들과 함께 즐기면서 뜻깊은 추억을 만들 생각으로 참가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부산국제교류재단 관계자는 “부산 시민에게 스포츠, 문화 등 시민이 다수 참여할 수 있는 민간 차원의 국제교류를 확대하고 기회를 늘여 자매도시 간 우호증진에 기여코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