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동북아를 비롯한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역내 지역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환황해 지역협력’을 펼쳐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2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3회 환황해포럼’에 참석, 개회사와 기조발제를 가졌다.

개회사를 통해 안 지사는 최근 동북아 지역 외교·안보적 긴장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그 원인으로 △제국주의 및 민족국가 상흔 잔존 △강하게 남아 있는 20세기 냉전 유산 △크게 흔들리고 있는 미국 중심 국제질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무력 충돌 가능성 고조 △민족국가 국경 뛰어넘는 도전 과제 급증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 ‘강한 안보와 책임국방의 구현’ 등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기조에 더해 환황해 지역협력이라는 새로운 실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1세기 다양한 초국적 문제들이 민족국가를 뛰어넘는 새로운 사고와 전략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단위의 한계를 넘어 지역 간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 간 ‘이익과 희망의 공동체’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함께 노력하자”는 것이 안 지사의 뜻이다.

안 지사는 또 “환황해 지역협력은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을 위한 첫 단추가 될 수 있으며, ‘환발해’, ‘환동중국해’, ‘환동해’, ‘환북극해’ 등으로 다층의 협력 띠를 만드는 등 협력의 범위와 분야를 얼마든지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가 간 불신과 갈등으로 가능하지 않았던 일들을 세계화, 정보화, 지역협력이라는 새로운 추세 속에서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국가 간 평화와 협력을 다시 강화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한 실천 과제로 안 지사는 우선 ‘민족국가의 한계 극복을 위한 노력’을 꺼내들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 도전에 대한 대응에 기존 ‘민족국가’의 폐쇄성과 이기성은 한계가 분명하다는 것이 안 지사의 설명이다.

지방 단체나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도 실천 과제로 제시했다.

동북아 3국의 도·성·현의 경우 군소 규모의 국가 역량을 뛰어넘기도 하는 상황에서 “지방정부와 지역 간 소통, 교류, 협력을 통한 이익과 희망 공동체의 형성은 지역 간 번영은 물론, 국가 간 안정과 평화에도 크게 공헌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북한을 지역 협력체의 일원이 되게 하자”고 밝혔다.

북한을 지역 내 이익과 희망의 공동체로 초대하고, 도가 중국, 일본 지방정부와 함께 열고 있는 3농포럼에 북한 지방정부도 초청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이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는 물론, 동북아 및 세계 안정과 평화를 가져오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끝으로 “하나의 촛불이 혁명을 이뤘듯이, 하나하나의 노력이 결국 지역과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부터 시작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동아시아재단과 충남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날 포럼은 개회식과 특별세션, △평화 △번영 △공생을 주제로 한 본 세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에서 안 지사 개회사에 이어서는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연세대 명예특임교수)의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정책과 환황해 평화구상’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열렸다.

‘한-중 관계 개선과 환황해 평화’를 주제로 한 특별세션에서는 안 지사의 ‘한·중 수교 25주년, 한·중 관계의 현실과 환황해 지역 협력 제안’ 기조발제, 김성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신정승 전 주중 한국 대사, 장후이지 길림대 한반도 연구소장의 토론이 펼쳐졌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