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일(월),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서울시 서점인들이 모여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기념식 및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서울특별시에서 주최하고, 서울도서관과 서울서점인대회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 서점인들의 네트워크 형성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지역서점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한 행사이다.

 1부 기념식에서는 서울서점인상 시장 표창, 서울서점인선언 등의 행사가 진행되며, 2부 콘퍼런스에서는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서울(本の未來を探す旅 ソウル)』저자 우치누마 신타로(内沼 晋太郎), 아야메 요시노부(綾女欣伸), 『도쿄를 만나는 가장 멋진 방법 : 책방 탐사』 저자 양미석을 초대해 서울과 도쿄의 동네서점의 현황과 사례를 통해 동네서점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고,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츠타야 도쿄 롯폰기(TSUTAYA TOKYO ROPPONGI)를 큐레이션한 세계적인 북 디렉터 하바 요시타카(幅 允孝)를 초청해 북 큐레이션 사례를 통해 북 큐레이터 서점경영의 가장 큰 노하우인 책 선정 방법, 디스플레이 구성, 적극적인 마케팅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11월 6일(월)~12일(일)은 ‘서울서점주간’으로 일주일간 서울 곳곳의 동네서점 30여 곳에서 특색 있는 동네서점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서울서점주간: 동네 서점에서 만나요>라는 주제로 서울도서관과 서울지역 동네서점 곳곳에서 서점인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책 만들기, 저자와의 만남, 북 콘서트, 헌책 마켓, 북 폴딩 아트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 1층 정문에서는 11월 7일(화)~10일(금) 저녁 7시부터 8시 30분까지 사흘간, 시민과 함께 소설 읽기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서울도서관 독(讀)무대’를 진행한다. 연극과 뮤지컬 형식으로 고 박완서 작가 『환각의 나비』, 은희경 작가『빈처』, 김훈 작가 『화장』, 방현석 작가 『세월』4개의 작품을 공연할 예정이다.

 서울 지역의 중형서점 5곳에서는 11월 6일(월)~10일(금), ‘릴레이 북스테이–동네서점 읽어밤’을 운영한다. 강남구 북티크, 관악구 북션, 노원구 노원문고, 종로구 종로서적, 은평구 불광문고에서 진행하는 이 행사는 막차시간까지 테마 도서를 함께 읽으며 오로지 독서에 집중하고, 참여자들과 책 수다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10월 31일(화)~11월 12일(일)에는 서울의 동네서점 20곳의 책방지기들이 추천하는 책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블라인드 북숍(bookshop)’을 서울도서관 2층에서 운영한다.

 ‘블라인드 북숍’은 책방지기들이 직접 추천한 책을 제목도 표지도 숨기고 책방지기들의 추천사만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추측하여 책을 사는 색다른 ‘책방’으로, ‘블라인드 북’ 패키지에는 ‘서울서점주간’에만 만날 수 있는 한정상품(굿즈)도 들어있다. 땡스북스, 미스터리 유니온, 사슴책방 등 개성이 뚜렷한 동네서점 20곳의 책방지기들이 추천한 책을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10월 17일(화)~11월 12일(일), 서울도서관에서는 서울의 120년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서울서점 120년展>과 서울의 헌책방의 현재를 볼 수 있는 ▲<오래된 책방, 오래된 미래, 따뜻한 영혼을 찾아서> 전시가 진행된다.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와 연계하여 마련된 ‘서울서점 120년展’ 전시는 회동서관(전 고제홍서포)부터 현재까지의 서점의 역사를 돌아보고, 서울서점 간판 색칠하기, 나만의 서점 엽서 꾸미기 등의 시민 참여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공씨책방, 청계천 헌책방거리 등 서울의 헌책방 운영자들의 목소리를 담은 ‘오래된 책방, 오래된 미래, 따뜻한 영혼을 찾아서’는 수십 년 동안 헌책방을 지켜온 헌책방지기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이다.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및 <서울서점주간: 동네서점에서 만나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서울도서관과 서점들’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와 개별 서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 및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행사에 대한 문의는 서울도서관(02-2133-0209, 021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