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0월 30일 오전 10시30분 부산광역시의회 2층 중회의실에서 한국장기기증학회(윤진한 이사장), 부산광역시의회(박재본 복지환경위원회 시의원), 한국장기기증협회(강치영 회장)와 함께 류순식 의료경영연구소장의 사회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한 좌담회(이하 좌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난 3월 23일 부산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민간단체가 함께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은 후 ‘9월 4일 제1회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 및 심포지엄’ 개최 등으로 조성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생명나눔 문화 확산 분위기를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관계기관별 힘을 합쳐 생명나눔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개최된다.

좌담회는 26년 전 한수이남에서 처음으로 장기기증 운동을 시작한 강치영(한국장기기증협회)회장의 △생명나눔운동의 태동과 장기기증의 역사 및 법률 △시조례 개정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생명나눔공원의 필요성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장기기증홍보관 설치 △거버넌스 시대에 맞는 환태평양시대의 장기기증 네트워크 구축 △아시아 장기이식 관리센터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발표로 시작된다.

그리고 부산최초로 뇌사자의 신장을 이식·집도한 윤진한(비뇨기과 교수)대동대 총장의 장기이식 수술과 장기기증 발전 및 장기이식 허브 부산이라는 장기기증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장기이식 의료수준이 세계최고임을 자랑하는만큼 부산시와 함께 의료관광정책을 펼칠 것을 제안하고, 2012년 부산시장기기증 조례를 제정한 박재본 부산시의회 의원은 장기기증 인체조직 기증을 통해 꺼져가는 생명이 기증된 장기를 이식받아 살아나기를 바라며 예산결산위원장으로써 장기기증 활성화 및 장기기증 홍보관 건립과 생명나눔공원 조성을 위한 예산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부산시 김광회 건강 체육국장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부산 시민의 장기기증 참여단체 확대와 생명나눔 공원 부지 확정 및 고시와 홍보예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전국 최초로 부산시가 생명나눔공원을 조성하고 장기기증을 통해 우리고장 부산이 ‘생명의 도시! 나눔의 도시! 희망의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토론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관련 민간단체와 방송 및 언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통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장기기증운동을 이어가고, 내년 초 생명나눔 기념비 건립 후 생명나눔 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생명나눔공원을 조성해 생명나눔에 대한 시민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기부문화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