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구·군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대비해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5일간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5일간 실시하는 ‘2017안전한국훈련’은 우리 주변에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환경에 신속히 대응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훈련이다. 그동안 재난대응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강·개편하여 왔으므로 이번 안전한국훈련을 통하여 재난대응 매뉴얼이 실제 현장상황에서 적합하게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매뉴얼에 따라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인 대구시와 구·군, 소방, 재난대응 유관기관, 군부대, 경찰, 학교,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총36개 기관·단체가 시민과 함께 하는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한다.

훈련내용을 보면,

 - 첫째 날(10.30), 재난안전실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불시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 셋째 날(11.1)은 교육청 주관으로 오전 9시 30분에 감삼초등학교에서 ‘어린이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지역에서 처음 실시되는 어린이 안전한국훈련은 학생・교사 및 학부모가 함께 자율적으로 훈련을 계획하고 직접 훈련을 실시하므로 재난대비에 대한 학생들의 체험 교육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오후 2시에는 시청 본관 근무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실제 ‘지진 대피훈련’도 실시한다. 지진발생 방송 시 청내 전 직원은 비상계단을 통하여 신속히 주차장으로 대피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대피를 마친 후 대피장소에 전시된 지진홍보물을 관람하고 지진 상식 퀴즈 게임을 통해 시청 직원들의 지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 넷째 날(11.2)은 대구시 주관 훈련으로 권영진 시장 주재의 ‘지진으로 인한 복합재난 대비 종합훈련’을 실시한다.

이날 오전 10시에는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토론훈련’을 실시하고, 오후 3시에는 혁신도시 내 한국감정원에서‘현장훈련’을 실시한다.

현장훈련에는 대구시, 동구청, 소방안전본부, 대구지방경찰청, 동부경찰서 등 28개* 기관 및 시민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하게 되며,

훈련진행은 지진으로 인한 시민 대피훈련을 시작으로 자위소방대 활동, 긴급구조 및 화재 진압, 긴급구조통재단 운영, 현장통합지원본부 가동, 긴급복구 및 안전진단 순서로 진행하는 실제 재난에 대비한 종합훈련을 실시한다.

  * 참여기관 : 재난관리책임기관(대구시, 동구), 긴급구조기관(대구소방안전본부, 중앙119구조본부, 동부소방서, 중부소방서, 서부소방서, 북부소방서, 수성소방서, 달서소방서), 긴급구조지원기관(동부경찰서, 제8251부대 2대대, 한국전력동대구지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사업소, 대성에너지 경산지사, 대구적십자사 대구지사, 동구보건소, ㈜KT동대구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파티마병원, 진병원, 허병원, 바로본병원, 강남병원), 기타(한국감정원, 대구광역시의용소방대 연합회, 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또한 구호, 복구물자 등 재난관리자원 부족을 가상한 ‘자원공동 활용 훈련’을 NDMS(재난관리공동활용시스템)를 활용하여 현장 훈련 시 동시에 실시하여 재난자원 응원 능력도 높일 계획이다.

- 마지막 날(11.3)은 오전 10시부터 대구도시철도 반월당역에서 ‘시민안전체험한마당’ 행사를 (사)대구안실련 등 7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다. 안전체험 한마당은 시민들이 교통안전체험, 시각장애․음주보행 체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위험체험, 심폐소생술 실습, 안전사고 사진전시 등을 통해서 시민 안전의식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번 훈련을 ‘재난 발생에 따른 대응능력을 강화하여   신속한 복구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훈련의 목표를 두고, 

➀ ‘지진’재난대응 매뉴얼에 의한 토론·현장 훈련 실시로 매뉴얼 현장 적응성 강화 ➁ 실행기반훈련 및 초동대처훈련 실시로 실전대응역량 강화 ➂ 명확한 임무부여로 입체적 재난대처 능력제고 ➃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훈련 확대로 안전문화의식 확산하는데 목표를 두고 안전한국 훈련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훈련은 최근 발생된 경주 지진(2016. 9.12), 서문시장 화재(2016.11.30.), 세월호 침몰사고(2014.4.16) 등 국내외 재난 발생 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구시에서는 지난 7월 24일부터 재난안전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훈련기획단’을 구성하여 훈련기획회의 4회, 전문가 컨설팅 3회를 거쳐 훈련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왔다.

한편 올해부터는 재난관리책임기관장의 역할을 강화하여 모든 훈련에 기관장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어, 시장, 구청장·군수가 토론훈련과 현장훈련을 직접 지휘하게 되므로 어느 해 훈련보다 내실 있는 훈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성공적인 2017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완벽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께서는 훈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