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 장항습지에 겨울마다 찾아오는 반가운 손님, 멸종위기종인 재두루미와 큰기러기가 찾아왔다.

겨울철새 재두루미는 러시아와 중국 국경지역 등지에서 번식하고 겨울을 나기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 등으로 이동한다. 특히 고양시 장항습지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에서 주요 기착지 역할을 하고 있다.

철새의 방문이 중요한 것은 철새가 방문하는 곳의 환경이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기 때문이다. 2006년 재두루미 200여 마리가 장항습지에서 월동을 한 것으로 관측됐으나 한강하구 개발로 인한 서식지 파괴로 2015년은 약 20여 마리로 급격히 월동 개체수가 줄어들었다.

이에 시는 주변 개발로 인한 서식지 및 먹이 공급지 감소, 불규칙한 패턴의 먹이공급 등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장항습지에 월동하는 철새들을 위한 특별대책을 마련했다.

시의 특별대책은 지역 환경 단체와 함께 월동을 위해 장항습지에 도래하는 철새들이 안정적으로 안착·월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장항습지 내 철새 월동집단 개체수를 늘리고 나아가 다른 철새들의 유입을 도모하고자 새들이 학습될 수 있도록 ‘장항습지 겨울철새 먹이주기 표준 매뉴얼’을 구축한 후 2016년 동절기 장항습지 철새 먹이주기를 처음으로 시행했다.

먹이주기 매뉴얼에 따라 먹이공급을 진행한 결과, 지난 2월 24일 무논에서 먹이활동 및 쉼을 하고 있는 재두루미 약 100여 마리가 관찰되는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

특히 지난 10월 24일 ㈔에코코리아에서 재두루미 8마리와 큰기러기 무리를 관찰한 뒤 찍은 사진을 시에 제공 해주었는데(백원희 제공) 이번에 관찰 된 재두루미 그룹은 장항을 월동지로 선택할지를 정찰하는 일부 무리로 판단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에 먹이주기를 한 결과 학습된 많은 새들이 장항을 월동지로 채택하길 바라며 2017년 동절기 철새 먹이주기가 성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장항습지 람사르사이트 등록을 위한 추진 협의회를 근간으로 장항습지의 모니터링을 위한 전문가 회의 및 세미나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