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을 세계에 알리고, 부산 지역 중소기업 수출을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선다!

부산시(시장 서병수)와 부산경제진흥원(원장 김병추)은 10월 25일 오전 10시부터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부산시에 소재한 유망수출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바이어를 부산으로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2013년부터 부산시해외무역사무소에서 섭외한 해외바이어를 직접 초청하여 매년 2회에 걸쳐 수출상담회를 진행해오고 있다. 부산시는 미국LA,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 일본 오사카, 베트남 호치민에 총 5개의 해외무역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사무소에서 부산기업의 수출과 해외투자를 직간접 지원하고 해외자매도시와 교류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해외바이어 초청상담회는 바이어와 참가기업의 1:1 상담만 지원했던 예년과는 다르게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부산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핀포인트 관광 마케팅을 통한 인바운드 수출 증대에도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서병수 시장이 직접 해외바이어를 상대로 기업 홍보와 관광정보 제공 등 부산에 대한 소개를 진행해 수출상담회의 실적을 극대화하려는 계획이다.

또한, 그 동안 부산시 지원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수출계약을 이끌어 낸 부산기업과 바이어 간의 수출계약협약식을 개최하고, 부산 관광명소 사진전 및 포토존, 전통의상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해 상담회 현장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예정이다. 이번 상담회에서 진행하는 해외바이어 대상 핀포인트 관광마케팅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한 해외바이어들이 짧은 일정동안 부산이라는 도시의 매력을 느끼고 다시 한번 부산을 방문하고 싶게 하려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 협약식 주요 내용

이번 상담회에서는 미주(미국,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중국, 베트남, 일본 7개국 39개사의 바이어가 부산 중소기업 169개사와 300여건의 수출거래 상담을 진행한다. 주요 품목은 조선해양, 기계, 화장품 등 이다.

한편, 지난 9월 부산 수출은 15억1천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1.4%로 크게 증가하였다(전국 수출은 551억달러로 전년대비 35%증가). 2017년 9월 누적통계로 부산시 수출품목 중 60% 이상을 자동차・자동차부품 등 수송기계(30.4%)와 철강제품(19.6%), 기계부품(12.7%)이 차지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그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기업들이 열정적인 의지로 해외시장을 개척했기에 최근 수출실적이 크게 호전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오늘의 자리가 부산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 것처럼 우리 부산의 기업인에게도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