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가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하는 “2017 팬아시아 해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속초시 종합경기장을 주행사장으로 하는 2017 팬아시아 해쉬대회는 50개국 5000여명의 해셔들과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속초지역 11개 코스, 인근 평창․고성․인제지역 각 3개 코스의 해쉬런 행사를 메인으로 진행된다.

속초시는 거의 유례없는 단기간 외국인관광객의 대거 방문에 대비해 깨끗한 속초시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대회장 주변 도로와 교통시설물 재정비, 가로환경정비 등 대회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숙박업, 음식점 등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서비스업 종사자에게 성공적인 대회개최를 위한 중요한 역할임을 상기시키고 친절한 손님맞이 준비를 끝냈다.

또 청소인력을 상시 배치해 청결하고 쾌적한 화장실 유지로 대회기간 방문객들의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경기장 및 코스주변 생활쓰레기 수시 수거로 주변 환경정비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시는 그간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대회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D-100일, D-30일 기념 ‘해쉬 이벤트 런’행사도 개최해 대회 붐 조성 및 홍보에도 온 힘을 쏟았다.

대회 주요일정으로는 26일(목)에 전야제 성격의 붉은색 상하의를 입은 800여명의 참가자들이 시가지(엑스포타워~설악․금강대교~로데오거리~엑스포타워)를 행진하는 “레드 드레스 런”이벤트와 종합경기장에서 해쉬바자회가 진행된다.

개막식은 27일(금) 오후 5시부터 사전붐업 프로그램으로 치어리더공연을 시작으로 이병선 속초시장의 환영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축사, 각국에서 온 해쉬클럽장과 함께하는 개막 퍼포먼스, 웰컴 파티 등이 열린다.

폐막식이 개최되는 29일(일) 오후 7시 30분부터 2019년 팬아시아 해쉬 개최지가 발표될 예정이며, 폐막선언 후 페어웰(Ferewell) 파티가 진행된다.

한편, 속초시는 해쉬대회기간 동안 청초호 유원지에서 야간형 이벤트 ‘빛의 놀이터, 청초호’(26일~27일, 오후 6시~10시), 한류문화 열풍의 드라마 OST와 K-POP을 접목한 음악공연 ‘한-뉴(韓-New)페스티벌'(26일, 오후 7시~10시), 평창동계올림픽 G-100일 축하 이벤트 그리고 가을정취 가득한 ’2017 속초 국화전‘ 등 다채로운 축제를 펼친다.

속초시 관계자는 “대거의 외국인 관광객 방문에 대한 준비는 곧 있을 평창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는 바로미터가 되는 큰 행사이다. 이는 외국인 관광객맞이에 대한 우리시의 가능성을 보여줄 기회이며,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속초시 전 공직자와 시민 모두가 하나되어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막바지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