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가경노인복지관(관장 정은경)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여가시간 활용과 사회적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년기의 소득증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 아름답고 청결한 녹지공원 조성으로 참여 어르신들에게는 자긍심을 , 이용자분들에게는과 심리적이고 정서적 건강증진을 위한 장 마련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공원지키미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공원지키미사업단은 청주가경노인복지관과 인근한 가경공원을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평소에는 어르신들의 체육시설(게이트볼, 그라운드골프 등)과 어린이집·유치원 등 보육시설의 야외 체험학습장으로 즐겨 이용되고 있으며, 주말에는 지역 내 주민들의 휴식공간이 되고 있다.

이에 가경공원의 아름다운 녹지공원 조성과 휴식공간으로서의 안전성은 가경공원을 이용하는 모든 주민들의 바램이라 하겠다.

즉, 청주가경노인복지관의 공원지키미 어르신들이 더욱 더 아름다운 녹지조성을 위해 수목을 관리, 청결한 공원을 위한 화장실 청소 및 주변 청소, 안전한 공원(공공시설)을 위한 공공예절 계도활동을 함으로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지역사회활동의 첫걸음이 되고 있다.

한편, 계절에 따라, 피어나는 꽃과 나무들을 보고 쉼을 누리고자 많은 이용자분들이 찾아오고 있는데 실제로 공식적으로 내부적인 이용인원은 10월 현재 50,800여명으로 많은 인원이 나타나고 있다.

상실에 대한 어려움에서 벗어나 내가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힘을 내보겠다고 열심히 참여해주고 계신 어르신들 덕분에, 우리 주변에 많은 이들이 자연을 누리며, 아름다운 세상을 즐기고 있는 것 같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