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에서 전국 최고 한우가 탄생했다.

도는 ‘제20회 전국 한우 능력 평가’에서 천안 유인상 씨가 대상 수상자로 선정, 대통령상을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전국 최고 품질의 한우 생산 농가 선정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종축개량협회가 연 이번 평가에는 도내 14점을 비롯, 전국에서 223점이 도전장을 냈다.

수상자 선정은 종축개량협회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검정, 현지 실사 및 등급 판정 등의 과정을 거쳤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유인상 씨가 출품한 30개월령 한우는 출하체중 875㎏에 등지방 6mm, 도체중 528㎏, 배최장근단면적 130cm 등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유인상 씨는 현재 천안시 수신면에 위치한 농장에서 한우 100두(암소 60두, 수소 40두)를 일관사육 중으로, 연간 25두를 출하하고 있다.

유인상 씨는 특히 사육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전국 평균 68.4%보다 13.6%p 높은 82%로 전국 최고 한우 사육 농가임을 증명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6일 서울 코엑스 1층에서 열리며, 유인상 씨는 대통령상과 상금 500만원을 받게 된다.

오형수 도 축산과장은 “충남에서 전국 최고 한우가 나온 것은 도의 맞춤형 한우 개량 선도 농가 관리체계 구축 사업 등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오 과장은 또 “수상 농가의 한우 사육 노하우와 우수사례를 전파해 지속적인 품질 향상 방안을 찾는 등 도내 한우 개량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