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 양 도시간의 교류협력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다.

부산광역시는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유아교육 환경개선을 위한 시스터빌리지 조성, 부산해외봉사단 파견 등 부산형 ODA사업추진 협력과 양 도시간 문화·예술·관광 교류 협약서 체결 등을 위해 몽골 울란바토르 시장단(시장: 바트볼드 순두이BATBOLD Sundui)이 부산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8월 서병수 부산시장이 몽골 울란바토르시를 방문하여 양 도시 간 체결된 우호협력도시 협정의 후속 조치로 진행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양 도시는 ODA사업과 문화예술 및 관광, 경제, 사회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몽골 울란바토르 시장단은 △21일 부산에 도착하여 주부산몽골영사관 주최 만찬에 참석하고, △22일에는 부산시 주요기관 및 문화 시설을 시찰한 후 부산 원아시아 페스티벌 개막식을 관람하는 등 부산이 가진 문화자원과 한류 콘텐츠를 만끽하게 된다.

특히, △23일에는 부산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 양 도시간 부산형 ODA사업 추진 협력 및 문화·예술·관광 교류협약을 체결함으로써 협력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몽골 울란바토르 취약지역의 유아교육 환경개선을 위해 시스터빌리지를 조성하고 부산해외봉사단 파견 등을 통해 부산형 ODA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상호 민간교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부산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간의 문화‧예술‧관광 분야 교류협약을 통해 양 도시 간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며, 민간부문의 교류 또한 장려하게 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0월 10일, 부산예술제 국제교류 및 메세나 활성화를 위하여 에어부산, 부산예총과 3자간 문화메세나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부산예술제 행사에 참여하는 몽골 예술단이 경비일부를 지원받게 되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몽골 울란바토르시와 다양한 창구를 통해 교류가 이루어짐으로써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해지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양 도시 간 교류 활성화는 물론 국가 간의 우호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