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17일 ‘제38회 흰지팡이날 기념 전국시각장애인복지대회’ 행사를 3,000여명 전국시각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가 참석한 가운데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흰지팡이’는 1900년대 세계대전의 발발로 시각장애인이 급증하면서, 1943년 벨리포지 군병원의 안과의사였던 리처드 후버(Richard Hoover) 박사가 최초 고안

충청북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와 사단법인 충북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대표 박상재)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는 1부 기념행사, 2부 체험행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제37사단 군악대와 듀엣코리아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에서 흰지팡이 전달(지사님→박상재회장), 흰지팡이헌장 낭독, 유공자 표창(25명), 감사패전달(3명), 우수지부 표창, 환영사, 주요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기념식 이후 2부에는 시각장애인이 서로 어울려 화합할 수 있는 민속경기와 축하공연이 이어져 모처럼 한자리에 모인 시각장애인들이 맘껏 크게 웃으며 즐기는 재충전의 기회가 되었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우리 도를 찾은 전국시각장애인에 대한 환영사를 통해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지난 9월 체전사상 처음으로 전국체전에 앞서 개최한 제37회 전국장애인체전에서 수화연설을 통해 수화만큼 어렵고 중요한 것이 시각장애인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면서 시각장애인들이 경기하는 모습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고 소감을 피력하였다.

올해로 38회를 맞이하는 '흰지팡이날'은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WBU)가 시각장애인의 권익옹호, 복지증진을 위해 1980년 10월 15일 공식 제정하여 각국에 선포하였으며 충북도에서도 이날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시각장애인복지대회를 우리 도에서 유치․개최하여 충북도의 시각장애인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자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현구(남)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