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대수)은 10월 12일 목요일 관내 초․중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단양중학교발명교육센터에서 ‘2017. 단양창의발명한마당’을 운영하였다.

이 행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폐품을 활용한 발명품’만들기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발명 아이디어’ 발표하기, 그리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각각 3인 1조가 되어 펼치는 ‘창의융합과제’ 해결하기의 세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행사에 참여하면서 폐품을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를 통해서는 생활 속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새로운 용도로 재탄생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으고, 평소 생활하면서 불편하거나 개선할 점들을 날카로운 ‘발명의 눈’으로 구체화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창의융합과제’ 해결하기는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인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3인 1조로 협동하며 과제를 함께 해결해가는 대회이다.

□ 이 대회에 참가한 단양중학교 발명동아리 학생은 “처음에는 발명도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대로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친구들과 발명동아리활동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고 직접 제작도 하고 계속 문제점을 개선해가면서 발명품을 만들고 하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보람 있었다.” 며 “앞으로 스티브 잡스처럼 기존의 것들을 융합하여 미래사회를 바꿀 수 있는 발명품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