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가을 수확기 농업기계 안전사용요령 전파
충남농기원, 가을 수확기 농업기계 안전사용요령 전파
  • 손혜철
  • 승인 2017.10.1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업인의 안전하고 원활한 농작업을 위해 농기계 안전사용요령을 정리해 전파하고 활용을 당부했다.

▶ 콤바인 안전사용 방법

․차량에 콤바인을 싣거나 내릴 때는 평탄한 장소에서 차량높이의 4배 정도 되는 사다리를 이용하여 보조자와 협력하여 합시다.

․논둑을 타고 넘을 때는 직각방향으로, 전도의 우려가 있는 급경사지는 사다리를 이용 등 포장 출입 때에는 충분히 주의합시다.

․화재예방을 위하여 체인, 베어링 등에 낀 검불은 자주 제거하며, 회전부위를 만질 때는 옷소매를 조여주고 장갑을 끼지 말고, 막힌 짚을 제거할 때는 꼭 엔진을 정지합시다.

․논머리에서 베어낸 벼를 탈곡할 때에는 콤바인을 정지시키고, 한꺼번에 많이 투입하지 맙시다.

▶ 농업기계 도로 안전이용 방법

․가을철 일출 전이나 일몰 후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농업기계의 도로운행을 자제합시다.

․농업기계는 운전자 외에는 동승자를 절대로 태우지 맙시다.

․부득이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후면에 반드시 야광반사판이나 방향지시등을 부착하여 도로를 운행 중인 차량 운전자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합시다.

․농촌지역을 운행하는 일반차량들은 서행을 하여 혹시 모를 농기계사고에 대비합시다.

․음주 후 절대로 농업기계를 운행하지 맙시다.

․트랙터로 도로주행시에는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반드시 연결합시다.

도 농업기술원 역략개발과 장순우 담당자는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작업을 서두르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며 “서두르지 말고 가장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지킨다는 여유를 갖는다면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