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간의 연휴 민족의 대이동, 그리고 추석명절 누구나 고향의 옛 추억이 있다.

어린 시절 뛰어놀던 옛 추억은 없지만 아름다운 금강에서 뛰어놀던 곳, 향수옥천금강 유유히 흐르는 금강이 올 가을 죽어가고 있다.

4대강 녹조심각하다는 방송을 보며 대청호의 녹조현상도 가끔 방송으로 하류지역 위험이라는 표현의 방송도 있었지만 아름다운 금강 옥천군 안남면 지역 일대가 녹조현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이번 명절연휴 중 발견하였다.

녹조의 심각성은 아름다운 향수옥천 금강의 생태계를 파괴 주변 (대전, 청주, 보은 등)에도 많은 피해를 줄 것이다. 또 한 힘든 지역경제에도 어려움이 더 커질 것이다.

빠른 대처로 지역 아름다운 자연 청정 향수 옥천을 지켜야 할 것이다.

녹조가 무서운 이유 그리고 녹조의 원인을 알아본다.

녹조현상에는 녹조의 원인 대표적으로 3가지요인이 있다.

1. 영양염류의 유입(질소 및 인)으로 인한 부영양화

2. 수량과 유속

3. 기온

우선 영양 염류의 경우 부영양화에 따른 조류 급증에 따른 녹조 발생이 일어날 수 있으며

또 한 물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거의 흐름이 없는 상태로 멈춰 있다면, 고인물이 썩을 수밖에 없듯이 지속적으로 영양염류 유입, 멈춰버린 유속으로 물의 상층부에서 지속적인 햇빛 및 자외선 작용으로 더 많은 녹조가 생성되며 마지막이 기온이다. 겨울보다 여름에 더 많은 녹조가 문제가 빈번히 발생 따뜻한 기온의 햇볕을 받게 되면, 조류는 광합성 작용으로 더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현재 향수옥천100리 길 주변금강에 발생한 녹조현상은 앞서 말한 3가지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 발생원인 그리고 원인이 무엇이든 우리는 자연을 지켜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빠른 조치이다. 무엇이 문제인가 원인파악도 중요하며 현재 진행 중인 녹조 문제해결 그리고 아름다운 향수 옥천을 지켜야 할 것이다.

명절 추석 을 맞아 성묘를 다녀오면서 안남면 향수100리 금강길을 따라 연휴중 자전거길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했다.

안남면 ( 종미리 - 지수리 ) 부근 녹조현상이 심각했다.

이 구역은 청정 금강으로 우리고장 옥천의 아름다운 향수 자전거 길이며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지역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