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이번 주말, 도심에서 명절 분위기를 즐기고 싶다면 이번 일요일 광화문으로 나와보면 좋겠다. 서울시는 광화문 삼거리→ 세종대로 사거리 방향 550m를 보행전용거리로 운영하고, 미리 맞는 한가위 축제를 마련한다.

중부지방의 대표적 탈놀이인 양주 별산대놀이의 신명나는 공연과 신기한 트램폴린 서커스 공연, 다양한 민속놀이와 각종 체험 등이 준비된다.

초파일, 단오, 추석 등 크고 작은 명절과 기우제 행사 때 주로 연희되었던 국가 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양주 별산대놀이 보존회 공연)가 추석을 맞아 세종대로에서 펼쳐진다.

산대놀이란 서울-경기지방에서 즐겼던 탈춤놀이로 춤과 무언극, 덕담과 익살이 어우러진 민중놀이이다. 파계승, 몰락양반, 무당, 하인 등이 등장하여 서민생활의 애환, 양반에 대한 풍자 등을 보여준다.

양주 별산대놀이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별산대 놀이단으로부터 직접 탈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나만의 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탈 만들기 체험도 준비된다.

또한 탈과 탈춤 의상을 입어보고 다양한 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굴렁쇠, 투호, 제기차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도 함께 준비되니 이 날 세종대로에 나오면 풍성한 한가위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램폴린 위를 자유롭게 뛰어다니고, 트램폴린 옆에 설치된 벽면을 넘나드는 공중곡예 퍼포먼스 ‘올바운스’공연도 진행된다.

공연단 ‘프로젝트 날다’팀과 함께 트램폴린을 뛰어볼 수 있는 시민 참여 시간도 준비되어 있으니 탁 트인 도로 위에서 청명한 하늘 속을 날고 싶은 시민들은 이 시간을 놓치지 말아야할 것이다.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신나는 비보이 댄스 공연과 대규모 왕실 호위군의 순라행렬(퍼레이드)도 펼쳐진다.

이 날은 평소 만나던 힙합 비보이가 아닌 민(民)복을 입은 비보이단이 나와 한껏 한가위의 흥을 돋워줄 예정이다.

140여명의 왕실 호위군과 취타대 등이 세종대로를 행렬하며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행렬 후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무예시연도 선보인다.

의료용 침대 끌기 경기를 진행하며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BED RACE’ 대회 체험존도 마련된다.

2명이 의료용 침대를 끌고, 환자 역할을 하는 1명이 침대 위에 탄 채결승점을 돌아 반환점으로 들어오는 기록 경기를 펼치는 재미있는 기부 이벤트 ‘BED RACE’를 체험해볼 수 있다.

시민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시민공모 체험 프로그램과 간단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거리체육관, 잔디 쉼터도 마련된다.

한지공예, DIY 액세서리 만들기 등을 배워보고, 미니농구 등를 하며 간단히 몸을 풀거나 잔디쉼터에서 휴일의 여유를 느껴볼 수도 있겠다.

한편 행사가 열리는 10월 1일(일) 9~18시에는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 사거리 방향의 차량이 통제된다. 서울시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인근 도로를 이용할 차량들은 미리 우회정보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일산‧고양방면→도심 진입차량: 통일로, 새문안로 이용 우회

○ 미아리‧의정부방면→도심 진입차량: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이용 우회

○ 도심 진입 시: 우정국로(조계사 앞), 새문안로3길(서울지방경찰청 옆) 이용

또한 이 날에는 평소 세종로를 지나던 29개 버스도 우회 운행하고 보행전용거리로 통제되는 광화문↔세종도로 내 시내버스 정류장 3개도 폐쇄된다. 따라서 버스를 이용하려면 광화문(동화면세점 앞), 종로1가(종각 앞) 등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 후 걸어서 이동하거나 지하철을 이용해야 한다.

서울시는 행사 당일 세종대로 일대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과 함께 주변 13개 교차로와 주요 횡단보도에 경찰, 모범운전자, 안전요원 등 80여명을 분산 배치해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교통 흐름을 조절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4일부터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독립문~혜화교차로, 시청역~삼청동, 서대문~종각 등 도심전역 주요 가로변에 홍보배너, 대형 입간판 등을 설치해 차량통제 내용과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한 이 같은 교통정보를 ☎120다산콜센터, 교통정보센터홈페이지(topis.seoul.go.kr),모바일웹(m.topis.seoul.go.kr),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www.seoul.go.kr/story/walk)를 통해서도 안내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일요일 세종대로에는 다양한 한가위 즐길거리가 마련된다”며 “도심 속 거리를 편안하게 거닐며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휴일의 여유를 즐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