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와 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상순, 고수희)는 26일 14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영주홀)에서 서귀포 시민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이 바라는 서귀포시 복지 2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시민이 바라는 서귀포시 복지 200인 원탁토론회는 평소 서귀포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 문제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찾아내는 행사로, 시에서 정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민이 필요한 정책을 만든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토론의 주제도 답답한 복지문제를 풀기위해 ‘(제1주제) 삼춘 서귀포 살멍 뭐가 제일 답답허우꽈?’, ‘(제2주제) 지금 우리에게 제일 필요한 복지는 뭐꽈?’ 로 정하고,「토론, 주요발표자 인터뷰, 상호토론, 투표」등으로 순으로 재미와 감동이 함께하는 토론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서귀포시에서는 토론의 결과에 대해서는 내년도에 수립하는 향후 4개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에 반영하는 한편 시 복지 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키로 하였다.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물품 기부존에서는 17개 읍·면·동별로 시민들이 갖고 온 답례품, 기념품, 기부물품 접수받고 푸드 마켓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기로 하였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시가 「혼디 거념」이라는 사업을 통해서 이웃 돌봄 사업을 추진하고 있듯이 동네마다 이웃끼리 서로에게 관심을 갖는 착한 공동체 의식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복지 사각지대가 해결되도록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